제주4.3희생자 재심의와 관련한 행정자치부 정재근 차관의 발언이 각계 반발을 낳고있다.

유족회는 물론 새누리당까지 방침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새누리당 제주도당 4.3특별위원회(위원장 강지용)는 12일 성명을 내고 지난 6일 정 차관이 제주를 방문, 이달 중 4.3희생자 재심의에 착수하겠다고 한 발언에 대해 "이는 제주의 아픔인 4.3을 해결하려는 것이 아니라 더욱 더 악화시키는 것이 아닐 수 없다"고 재심의 반대입장을 천명했다.

제주도당은 "박근혜 대통령의 제주지방 6대 공약 중 제주도당에서도 가장 중요시했던 것이 바로 4.3의 완전 해결이었고, 그 공약을 이행하고자 노력한 끝에 4.3이 국가추념일로 지정될 수 있었다"고 자평한 뒤 "제주4.3사건은 좌우의 문제가 아니라 제주도민 전체의 아픔임을 직시해야 한다"고 정부에 충고했다.

아울러 정부는 제주의 아픔인 4.3을 화해와 상생, 공존의 차원에서 바라봐야 한다고 당부했다. 특위 역시 4.3의 완전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앞서 제주도당은 이날 오전 지역 현안 관련 기자회견에서도 재심사 반대 입장을 분명히했다.

회견에서 정종학 도당 위원장은 "4.3이 국가추념일로 지정되는데 우리 당의 역할이 상당히 크다"며 "4.3 문제 만큼은 우리 당이 양보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정부에서는 민원이 제기되면 민원 처리 과정이 있겠지만, 4.3 재심사는 행정적으로 처리할 문제가 아니"라며 '정치적 해결'을 촉구했다.

새누리당은 근래들어 4.3문제 해결을 위해 부쩍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4.3희생자 재심사 문제를 다룰 심사소위가 오는 14일 예정된 가운데 직접적 이해당사자인 4.3유족 뿐 아니라 지역의 여당까지 재심사 반대 입장을 공식적으로 천명하면서 행자부가 어떤 입장을 취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