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관권선거" 의혹 제기 vs "공공기관 특정정당 지원 말 되느냐"

전직 도의원인 탐라장애인복지회관 박희수 사무국장이 열린우리당 거리유세 사회를 본 것과 관련한 정치 공방이 점입가경으로 치닫고 있다. 공방의 양상이 당 대 당 차원을 넘어 전·현직 도의원간의 공방으로 비화되고 있다.

열린우리당 제주도 선거본부 박찬식 공동본부장은 6일 오후 6시 선거본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나라당 소속 도의원들의 신종 관권선거 의혹을 제기했다.

박찬식 공동본부장은 이날 제주도청에 확인한 결과 한나라당 소속 고동수 의원이 지난 5일 제주도 관계자에게 전화를 걸어 탐라장애인복지회관에 지원하는 예산 얘기를 꺼내면서 복지회관 직원들에 대한 통제 종용과 부당한 압력을 행사했다고 폭로했다.

박 본부장은 이어 고 의원이 6일에는 서면으로 탐라장애인복지회관의 운영실태 전반에 관한 자료를 제주도에 요구했다며 고 의원이 보냈다는 서면질문서를 증거로 공개했다.

열린우리당이 공개한 서면질문서에 따르면 교육관광위원회 소속 고동수 의원은 탐라장애인복지회관의 소유자, 수탁기관 등 관리 운영실태와 △국비 도비 시·군비 등 최근 3년간 운영비·사업비·장비구입비 등의 예산 지원 현황 △유급사무원 전원의 직급별 월 보수와 연 보수△복지회관 자체 운영규정 등을 오는 8일까지 제출해 주도록 요청했다.

박 본부장은 "한나라당 도의원들이 사회복지시설에 지원되는 예산을 볼모로 헌법에서 보장한 표현의 자유와 참정권을 침해하고 자유로운 선택에 대해 공갈 협박을 하고 있다"고 주장한 뒤 "이는 한나라당 소속 도의원들에 의해 자행되고 있는 신종 관권선거"라고 규정짓고 선관위에 대해 신속하고 엄정한 조사를 촉구했다.

그는 이어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의 정치적 의사 표현을 억압하는 행위로, 도의원으로서의 직권을 남용한 비열하고 치졸한 협박을 도저히 용인할 수 없다"면서 "예산을 빌미로 삼아 정치적 의사 표현을 억압하고 협박하는 집단에 대해 본때를 보여주자"고 호소했다.

당사자인 박희수 사무국장도 "거리유세 당일인 지난 4일 선관위에 적법성 여부에 대한 확인절차를 거쳐 선거사무종사자 신분증까지 발급받아 사회를 받는데도 한나라당이 엉뚱한 트집을 잡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에대해 고동수 의원은 "탐라장애인복지회관이 국·도비 지원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면 이는 공공기관이나 마찬가지"라며 "공공기관에서 심부름하는 사람이 특정정당을 위해서 찬조연설(사회)을 해도 되느냐"고 강하게 반문했다.

고 의원은 "개인 자격으로 사회를 봤다고 하지만 오해를 없애려 했다면 사무국장직을 사퇴했어야 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도의원이라면 1년 365일 의정활동 할 수 있는게 아니냐"고 되묻고 "그동안 복지회관 운영상황을 잘 몰랐지만 도비가 지원되고 있다는 얘기를 듣고 그말이 사실인지, 인사권자가 누구인지 알고자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고동수의원과 박희수 사무국장은 지난 2002년 6.13지방선거 도의원 선거에서 격돌했으나 고씨가 5147표를 얻어 3379표에 그친,  2선 관록의 박씨를 물리쳤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