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상주 후보 , 제주시당원협의회에 직격탄

경선 실시 여부를 놓고 김태환 지사가 탈당하는 등 한동안 내홍을 앓던 한나라당 제주도당에 이번에는 '불공정 경선' 불똥이 튀었다.

특히 강상주 후보가 29일 폭로한 불공정 경선 의혹은 자칫 경선대회 자체를 수포로 돌릴 수 있는 '메가톤급'이라는 점에서 한나라당이 곤혹스러운 표정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또 이게 사실로 드러날 경우 홍가윤 의원의 경선대의원 '매표'에 이어 특정 후보를 지지하기 위해 경선대의원을 조직적으로 '선별'한 게 돼 5.31 지방선거를 앞둔 한나라당의 도덕성에 엄청난 타격을 줄 것으로 보인다.

강상주 후보가 이날 폭로한 불공정 경선 의혹 사례는 두 가지.

첫번째는 제주시당원협의회가 협의회 몫으로 주어진 경선대의원을 선발하면서 현명관 후보의 승리를 위해 현씨를 대거 포함시켰다는 것과 또 다른 하나는 당 차원의 여론조사를 빙자해 강상주 후보를 지지하는 당원은 의도적으로 선거인단에 참여할 수 없도록 배제시켰다는 것이다.

강 후보는 첫번째 의혹과 관련해서는 제주시당원협의회가 도당에 제출한 선거인단 명부를 통해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두 장짜리 선거인단 명부에는 440번부터 481번까지 42명의 명단이 적혀 있었으며 이중에는 10명을 제외한 32명이 현씨로 채워졌다.

강 후보는 통계청 자료를 인용해 제주도민 중 현씨 성을 가진 인구는 2.1%에 불과하며, 한나라당 제주시 당원 1만5808명 중에서도 현씨는 453명으로 2.9%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제주시협의회가 추천한 선거인단 359명 중 현씨는 63명으로 17.5%에 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제주도민 인구비례를 기준으로 할 경우 8배,  당원비율과 비교할 때는 6배나 많은 현씨가 선거인단으로 포함된 것이다.

강 후보는 "선거인단을 뽑는 과정에서 어느 정도 오차는 있을 수 있으나 그것도 오차범위 내야지 6배에서 8배나 많게 특정 성씨를 집어 넣은 것은 제주시당원협의회가 특정후보를 밀기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선거인단을 조작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강 후보가 제기한 또 하나 불공정 경선 의혹 사례는 후보 여론조사를 빙자한 선거인단 모집.

강 후보는 당원협의회가 마치 한나라당에서 여론조사를 실시하는 것처럼 빙자해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 후보 중 누구를 지지하는 지를 묻고는 강상주 후보를 지지한다고 하면 전화를 끊어버리고, 현명관 후보를 지지한다고 답하면 선거인단으로 추천하고 있다면서 불공정 경선을 위한 선거인단 구성이 폭넓고 조직적으로 이뤄지고 있음을 폭로했다. 현명관 후보를 돕기 위해 선거인단을 모집하면서 사전에 당원들의 성분을 파악한 여론조사라는 의구심을 강 후보는 제기했다.

강 후보가 이날 폭로한 내용이 사실이라면 이는 공정경선이 근본적으로 흔들리게 되는 것이다.

1125명의 당원을 추천할 권한이 있는 시군 당원협의회 몫 중 강 후보가 문제삼고 있는 제주시당원협의회에 배정된 인원은 359명. 국민참여경선으로 이뤄지는 한나라당 도지사 후보 경선은 당원 50%, 도민 30%, 여론조사 20%의 합산을 통해 다득표자를 당 후보로 선출한다.

여론조사 20%를 제외한 선거인단은 3000명으로 도당대의원 750명, 도당대의원이 아닌 당원선거인단 1125명, 일반도민 공모 선거인단 1125명이로 구성된다.

도당 대의원 750명은 도대회대의원 119명과 선출직대의원 551명으로 이중 선출직 대의원은 직능대표 55명을 제외해 시군지역별 인구비례로 제주시에 259명(52.3%), 서귀포시남제주군에 146명(29.4%), 북제주군당원협의회에 91명(18.3%)이 할당된다.

또 당원선거인단 1125명은 국회의원 선거구별 유권자수에 비례해 중앙당에서 전산추첨을 통해 선정하게 되며, 이중 300명은 각 협의회에 100명씩 할당한다. 이에 따라 제주시당원협의회가 추천할 수 있는 몫은 359명이다.

한편 제주도당은 강 후보 기자회견 직후 진상조사를 하겠다고 밝혀 이에 어떻게 정리될 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