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 선거운동 우려 제기…선관위·경찰의 철저한 단속도 촉구

전교조 제주지부(지부장 이석문)는 7일 교육감 보궐선거일 확정에 따른 성명을 내고 "사전선거운동과 불법선거를 예방하고 정책선거가 될수 있도록 지혜를 모으자"고 호소했다.

전교조는 "교육감 보궐선거는 사실상 3월부터 시작됐다. 일부 출마 예정자는 벌써부터 학운위원 선출에 관여한다는 의혹을 사고있다"며 "학운위원 선출이 모두 끝나고 선거일이 확정되면서 사전 물밑 선거운동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우려를 제기했다.

전교조는 "선관위와 경찰은 불법선거 예방을 위한 각종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며 "지난번과 같은 대규모 불법을 사전에 막아야 한다"고 철저한 단속을 촉구했다.

전교조는 이어 "새로운 교육감은 김태혁 전 교육감 시기의 교육비리와 관련이 없는 인사여야 한다"면서 "교육감의 권위에 굴복해 아첨을 일삼고 일신의 영달만을 꾀한 인사는 교육감으로서의 자격이 없다"고 못박았다.

또한 "지난번 선거에선 일부 학교장들이 관련되면서 논란이 있었고 막강한 영향력 행사로 많은 문제가 야기됐다"며 "교육감 선거에 출마하는 현직 교장은 그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휴직 등의 방법으로 학교현장에 주는 부담을 최소화하고, 일반 교장들도 중립적 자세를 견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교조는 "우리는 학운위원들이 올바른 선택을 하도록 정책과제의 선정과 실현 가능성 등을 집중 분석하고 자질과 도덕성을 검증하기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하겠다"고 다짐했다.

전교조는 "제주교육이 또 한번 시험대에 올랐다"며 "연이은 대혼란을 종식시키고 제주교육의 새로운 비전이 제시되는 전기를 맞이하기 위해 도민 모두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