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관 후보, 4.3희생자 결정 환영 논평

한나라당 현명관 예비후보는 31일 논평을 통해 "4.3중앙위가 4.3당시 수형인 1250명을 포함해 2865명을 4.3 희생자로 결정을 내린 데 대해 유족·도민과 더불어 크게 환영하며, 4·3특별법의 조속한 개정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 "이 같은 결과가 나오기까지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준 중앙위원회와 4·3연구소 및 4·3단체, 유족회에도 심심한 위로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현 후보는 "그러나 4.3 희생자를 '4.3사건으로 인해 사망하거나 행방불명된 자 또는 후유 장애가 남아 있는 자'로 규정함으로써 생존 수형인의 명예회복은 아직 이뤄지지 않고 있다"면서 "따라서 우리는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4·3특별법의 조속한 개정을 통해 생존 수형인에 대해서도 희생자 결정을 간절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현 후보는 "지금 제주도는 4.3 제58주기를 맞아 유사 이래 가장 참극이었던 '4.3'을 되새기는 제주4.3사건 희생자 범도민 위령제가 마련되고, 문화예술 매체를 통해 4·3의 진실을 드러내는 작업이 어김없이 이어지고 있다"며 "우리는 이 같은 행사가 단순히 아픔을 기억하는 자리로 끝나는 게 아니라 평화와 인권의 새 살이 돋아나는 도민 화합의 장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