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환 지사, 국방부·공군본부에 '유감' 표명

▲ 김태환 지사는 12일 공군 전략기지 보도와 관련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관련 사실에 대해 진위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공문으로 정식 입장 통보를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김태환 지사는 공군이 제주도에 전략기지를 건설하려 한다는 보도와 관련 12일 "아무리 국가전략이라고 해도 제주도와 충분히 협의를 거쳐야 한다"며 강력한 유감을 표명했다.

김 지사는 이날 오후4시30분 긴급기자회견을 갖고 "모슬포 공군비행장 부지를 새로운 공군전략기지로 만든다고 언론에 갑자기 보도돼 이 땅의 주인인 제주도민과 제주도는 매우 당혹스럽고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화순항 해군기지 관련 문제로 큰 혼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제주도는 이 문제를 대단히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오전 언론에 보도된 '2006~2010년 국방중기계획'의 진위여부에 대해 윤광웅 국방부장관과 통화를 했고, 김성일 공군참모총장 등과도 통화했다"면서 "'공군 내부적으로 제주도만이 아니라 전국 단위에서 공군전략기지 건설문제를 검토한 적은 있다. 그러나 이 계획도 국방부에 정식인가를 요청한 것도 아니다'라는 답변을 들었다"고 전했다.

김 지사는 또 "국방부측은 '모슬포 공군비행장 부지활용에 대한 검토를 한 바 없다'고 해명을 해 왔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어 "지난해에도 제주지역에 대한 새로운 공군기지 건설계획이 있는지 2005년 5월 6일 정식 공문으로 회신을 요청한 바, 공군에서는 '그런 계획을 검토한 사실이 없으며, 현재의 수준에서 활용할 것'이라고 분명히 말했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제주도는 이번 사안이 제주에 미치는 영향이 막중하기 때문에 과연 국가계획에 이 같은 계획이 포함돼 있는지와 국방부 및 공군의 명확한 입장을 공군본부가 밝혀 주도록 오늘(12일) 중에 정식 공문으로 요청하겠다"고 설명했다.

김 지사는 "특히 국가전략이라고 하더라도 제주지역과 관련된 모든 사안은 제주도와 충분히 협의하에 이뤄지도록 강력하게 대응해 나가겠다"면서 "7월 1일 특별자치도 출범을 앞둬 제주도가 평화와 관광휴양 중심의 국제자유도시로 일관되게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김태환 지사가 밝힌 국방부장관과 공군참모총장과의 통화 내용을 종합하면 국방부와 공군본부는 '2006~2010년 국방중기계획'의 진위여부에 대해서는 명쾌하게 밝히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국방부와 공군이 과연 실체적 진실을 김 지사에게 밝혔는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다음은 김 지사와 일문일답 내용.

- 국방부 장관 통화에서 중기계획 자체가 없다는 것을 확인했나.
"장관과 통화 내용을 말하기는 그렇지만 참모총장으로 하여금 전화를 해서 구체적인 것을 이야기 하도록 하겠다는 답변을 했다."

- 공군참모총장은 뭐라고 했나. 중기계획 자체가 없다는 것을 확인했나.
"참모총장은 계획을 확정지으려면 국방부의 인가를 받아야 한다고 했다. '인가'라는 표현을 썼다. 그러나 국방부 인가를 받지 않았다고 했다."

-그렇다면 계획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게 아니냐.
"그렇지는 않다. 국방부에 정식인가를 요청하지도 않았다고 말했다."

- 만약에 해군기지처럼 중기계획에 있다는 게 확인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가정해서 말하는 것은...이 문제는 너무나 중요하고 너무나 큰 문제다. 회신을 받고 확인을 거쳐서 그에 따라 추가적인 도의 입장을 계속 발표하겠다. 오늘은 보도됐기 때문에 이에 대해 현재까지 추진상황에 대해 브리핑을 하는 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