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라자치연대가 "주민 삶의 터전을 빼앗는 공군기지와 해군기지를 백지화하라"고 촉구했다.

탐라자치연대(대표 이군옥)는 18일 성명을 내고 "공군기지는 국방부의 철저한 도민기만 아래 십수년전부터 추진돼 왔다는 점에서 충격이 아닐 수 없다"며 "현재 미군기지확장을 반대하는 평택 대추리에서 국방부의 물불가리지 않는 진압과 그에 온몸으로 항거하고 있는 가운데 제주지역에 해군기지에 이어 공군기지마저 건설된다는 소식은 도민들에게 공포와 전율을 주기에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탐라자치연대는 "국방부의 시계가 냉전시기인 20세기에서 한치도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며 "국방부의 권위적인 문제해결과 도민을 기만하는 사악함이 결국 '평화의 섬'의 양날의 흉기인 '해군기지와 공군기지'로 마무리되는 우려를 낳고 있다"고 강조했다.

탐라자치연대는 "국방부는 냉전적인 힘의 안보 사고, 군사지역에서 안나가면 내쫓으면 된다는 한심한 사고를 버려야 한다"며 "공군기지의 밀실추진은 도민들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있다"고 국방부를 비판했다.

탐라자치연대는 "참여정부는 평화의 섬 지정과 특별자치도 법률을 통과시켰지만 이를 군사기지와 겹쳐서 해석하면 제주를 공군기지와 해군기지로 에워싸고 국제자유도시를 만들어 가라는 것"이라며 "군사기지로 둘러싸인 제주는 평화를 위협받고 동북아의 충돌을 가져올 뿐"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탐라자치연대는 "평화를 단순히 힘의 논리인 20세기 군사안보를 통해 해결한다는 국방부의 발상은 이제 중단돼야 한다"며 "국방부가 제주도를 전략기지화한다는 것이 밝혀진 이상 도민의 적극적인 거부운동만이 평화의 섬과 국제자유도시를 지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