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정읍선거구서 우리당 후보 제외한 여론조사 '말썽'

5.31 지방선거가 40여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여론조사를 빙자해 특정후보를 누르려는 탈법선거운동이 또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이 같은 불법  선거운동은 여야 각 정당 도의원 후보 공천을 앞둬 일부 지역에서 발생한 후 잠잠해졌으나,각 당 공천이 확정돼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시작되면서 일부 후보진영에서 비양심적 선거운동이 전개돼 유권자들의 주의가 당부되고 있다.

제25선거구(대정읍) 열린우리당 도의원 후보로 나서는 문대림 예비후보는 20일 성명을 내고 "19일 대정읍 전 지역에서 실시된 주체를 알 수 없는 도의원 후보 여론조사가 공명선거 분위기와 알권리를 깡그리 무시하는 그야말로 어리석고 무식하기 이를 데 없는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문대림 후보 진영에 따르면 이날 오후7시부터 대정읍 각 지역에서 주체를 알 수 없는 ARS방식의 여론조사가 실시됐다.

여론조사 내용은 "농어촌 경제를 살리는데 가장 앞장섰다고 생각하는 후보자가 누구냐" "그 상황에서 어느 후보를 지지하겠느냐"는 일반적인 질문.

하지만 유권자들이 선택할 예비후보 중 열린우리당 문대림 후보가 빠진채 여론조사가 실시됐다.

대정읍 선거구 도의원 후보로 출마한 예비후보는 열린우리당 문대림 후보를 비롯해 한나라당, 민주노동당, 그리고 무소속 3명 등 모두 5명.

특히 문대림 후보인 경우 열린우리당 대정읍 선거구 단독 후보로 일찌감치 당공천이 확정된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ARS여론조사는 모든 질문항목에서 문 후보를 제외해 단순한 실수를 넘어선 불순한 의도가 담긴 여론조사라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문 후보 선대본부 관계자는 "이는 문대림 후보를 배제함으로써 상당수 유권자들로 하여금 출마자 신분에 변동이 있는 것처럼 여겨지게 함으로써 문 후보의 선거활동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며 "이는 의도적인 행위로 공직선거법상 '특정정당 또는 후보자에 편항되도록 하는 어휘나 문장을 사용해 질문하는 행위를 금지'규정을 명백히 위반한 것"이라고 밝혔다.

문 후보측은 "다시 한 번 유권자의 알 권리를 우롱하고, 대정지역 선거문화 조성에 역행하는 선고운동 방식에 대해 엄중 경고한다"며 "이 같은 행위가 재발될 시 대정의 명예와 건전한 선거문화 확립을 위해 법적 대응도 불사할 것임을 밝힌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