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자부·기획예산처 장관에 올 직제개편시 설립 요청

현재 심각한 위기에 직면해 있는 감귤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감귤육종연구소 설립 건의문’이 관련 부처에 제출됐다.

국회 농림해양수산위 소속 열린우리당 김우남(제주시·북제주군 을)의원은 2006년 정기 직제개편시 감귤육종연구소가 설립될 수 있도록 행정자치부와 기획예산처 장관이 적극 협조해 달라는 내용을 담은 건의문을 26일 전달했다.

김 의원은 건의문에서 “감귤은 제주 전체 농가의 86%가 재배하고 농업조수입의 51%를 점유하고 있는 육지의 쌀과 같은 산업”이라며,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는 과실로 제주도민의 생존과 직결된 생명산업이지만, DDA 협상 및 FTA 체결 등으로 인해 현재 심각한 존폐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지적하며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감귤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토대가 되는 감귤육종연구소의 설립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김 의원은 “제주농민들은 개방화의 거센 파고를 극복하고 감귤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평생 자식처럼 가꾼 감귤나무를 베어내는 폐원과 1/2 간벌 등 무단한 자구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이러한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감귤산업에 대한 정부의 배려와 과감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감귤연구소는 감귤에 대한 독자적인 연구를 위해 농촌진흥청에서 1991년 설립했으나, 2002년 구조조정을 이유로 독립연구소에서 일개  과 단위로 축소되고 연구인력도 종전 35명에서 16명으로 대폭 줄어든 상태로, 감귤 생산자 단체와 제주도는 감귤연구소의 설립을 지속적으로 건의해 왔다.

김의원은 “이미 상임위와 예결위 회의 등을 통해 감귤육종연구소의 설립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주장했다”며 “곧 이루어지는 2006년 직제개편에서 반드시 육종연구소가 설립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