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위원회 회의전경2.jpg
▲ 제주도의회 교육위원회.

제주도의회 교육위서 원어민교사 제도 개선 의견...교육청 "수차례 논의후 결정"

제주도교육청의 영어회화전문강사(영전강) 재계약 지양 방침과 관련해 원어민 교사 제도부터 개선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제주도의회 교육위원회는 20일 오후 2시 제336회 임시회 폐회 중 제3차 회의를 열어 ‘고입 선발고사 폐지에 따른 고입제도 개선 추진 현황’을 보고받고, ‘영전강 배치 기준 변경 요청’ 진정의 건을 심의했다.

앞서 도내 영전강 14명은 지난 8일 도의회에 영전강 재계약 지양 방침이 불합리하다며 진정서를 제출했다.

김광수 교육의원은 이날 회의에서 “영전강 보다 원어민 교사 제도 먼저 개선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 의원은 “누리과정이나 예산 등 문제로 영전강 119명과 재계약하지 않는다는 말이 나온다"며 사실여부 부터 확인했다. 

고수형 도교육청 국제교육협력과장이 재계약 지양 방침은 인정하면서도 “누리과정 때문은 아니”라고 대답하자, 김 의원은 “예전부터 제주 영어 교육을 위해 원어민 교사가 꼭 필요한가에 대한 말이 많았다. 원어민 교사부터 정리(제도 개선)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라고 따져 물었다.

김 의원은 “교육과정 정상화를 위해 영전강과 재계약하지 않는다고 하는데, 원어민 교사들은 혼자 수업도 진행하지 못한다. 보조 교사가 있어야 한다. 영전강은 실용영어 교육을 위해 도입됐다. 취지가 좋다”고 두 제도를 비교했다.

이어 “정규 교사들의 영어 실력이 높아졌다고 영전강을 해고한다는 것이 말이 되나”라고 반문했다.

고 과장은 “2014년 2월의 경우 임기가 만료되는 영전강이 43명이었다. 당시 영전강 제도 폐지가 논의됐다. 하지만, 영전강 43명이 바로 일자리를 잃게 돼 1년을 늦췄다. 그래서 지난해 4월부터 8차례 간담회와 정책토론회를 거쳐 결정한 사안”이라고 방침을 정하기 까지 경위를 설명했다.

김 의원은 “영전강들은 단 1차례도 회의에 참여하지 못했다. 당사자들에게 설명이 없었다”라고 지적했다.

고 과장은 “그 점은 인정한다"면서도 "다만, 일자리와 관계된 문제여서 당사자와 논의는 좀...”이라고 말을 흐렸다.

이어 “현재 도내 모든 학교에 수업 시수에 맞게 정규교사가 배치된 상태다. (영전강 없이)수업 진행이 가능하다”고 문제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의원은 “안타깝다. 정말 영어교육 정상화를 원한다면 원어민 교사 제도부터 개선해야 한다. 원어민 교사에게는 비행기표와 주거 문제도 지원하고 있다. 영전강들은 재계약 지양 방침 발표 이후 엄동설한에 도교육청 앞에 텐트를 치고 농성하고 있다”고 안타까움을 표시했다.

강성균 교육의원도 김 의원을 거들었다.

강 의원은 "영전강들은 그동안 제주 영어 교육 발전에 공헌했다. 이렇게 열심히 일한 사람들을 한 순간 계약해지할 수 있나. 단물 빠지니 버리는 것과 뭐가 다른가"라고 질책했다.

도내 영전강은 초등학교 55명, 중학교 41명, 고등학교 23명 등 총 119명이다. 이중 4명은 오는 2월 계약이 만료된다.

도교육청은 초등 강사는 △현재 학교에서 4년 근무 만료자 △재계약 미희망 △중도 사직 등의 경우 가급적 신규채용을 하지 않고, 중등은 영어 수준별 이동수업에 따른 확대학급이 발생했을 경우에만 신규채용한다는 방침을 지난 4일 발표했다.

영전강들은 이에 반발해 무기계약진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