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별도의 자료다. 증거가치 굉장히 높다" 자신감
김 지사 정책·공약 관련 자료 확보했을 가능성 높아

제주도청 공무원 선거개입 혐의를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압수수색 물품에서 결정적인 증거를 확보했다"고 밝혀 관가를 술렁이게 하고 있다.

또한 검찰은 선관위에서 수사의뢰한 것과 별도의 건에서 공무원 선거개입 의혹 증거를 확보해 수사를 확대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확인돼 제주도를 비롯한 공직사회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지난 4월27일 도지사공관과 특보실 등 5곳에 대해 전격 압수수색한 검찰은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관련 서류에 대한 분석을 끝마치고 본격적인 공무원 소환조사에 돌입했다.

3일 오전에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황인정 차장검사는 공무원 선거개입 수사에 대해 강한 자신감을 표현했다.

# 검찰, "압수수색 물품서 상당한 증거 포착", "지위.신분 등 수사 성역없다"…자신감 표출

황 차장검사는 "압수된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서류들의 분석을 완료했다"며 "분석내용에 대해서는 확인해 줄 수는 없지만 선관위가 수사의뢰한 것과 별도로 공무원의 선거개입 의혹에 대한 증거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또 황 차장검사는 "(공무원의 선거개입에 대해) 증거가치가 굉장히 높다"며 사실상 공무원 선거개입에 대한 결정적인 증거를 확보한 것으로 확인해 줬다.

황 차장검사의 발언은 검찰이 압수수색한 PC하드 복원을 통해 당초 예상했던 것과는 다른 화일을 찾아냈다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검찰은 이에 대해 확인을 거부했다.

검찰은 증거가치가 '굉장히'높다는 말로 이 화일에 대한 기대를 높였다. 이 때문에 검찰이 말하는 '굉장한' 증거가 무엇인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만일 이 자료가 검찰의 표현대로 공무원의 선거개입 여부를 입증할 수 있는 증거라면 김태환 지사의 5.31 지방선거 공약과 정책에 대한 화일이 나온 게 아니냐는 추측이 일고 있다. 현직 지사인 탓에 공무원들이 이에 개입했을 수 있다는 개연성은 충분히 있다.

만약 이게 직접적 증거가 된다면 이는 검찰의 의지대로 공무원 선거개입에 대해 확대수사는 불가피할 전망이고, 공직사회는 검찰 사정권 정면에 들어오게 된다.

검찰은 "선관위에서 수사의뢰한 공무원을 중심으로 소환할 것"이라며 "하지만 3명으로 한정되지는 않을 것"이라며 사실상 수사를 확대할 뜻을 분명하게 말했다.

검찰은 당초 수사대상이 아니라는 대학교수에 대해서도 수사를 진행하겠다는 밝혔다. 하지만 황 차장검사는 "대학교수에 대해서도 소환 대상자에 포함될 수 있다"고 말해 수사가 광범해질 것으로 보인다.

황 차장검사는 "수사에는 성역이 없다"며 "지위와 신분의 고하를 막론하고 엄정하게 수사를 할 것"이라고 말해 사실상 검찰 수사의 칼끝이 김 지사를 향하고 있다는 뜻도 내포했다.

# 숨죽인 공직사회, 검찰 수사 '촉각'…어디까지 소환대상이냐 '설왕설래', 김 지사는 어떻게?

검찰은 김 지사의 TV토론회를 도왔던 공무원의 소환을 오후 4일 오전으로 변경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 지사 열린우리당 입당설 등 민감한 시점에서 검찰 수사가 시작된데 대해 황 차장검사는 "정치적 고려는 전혀 없었다"며 "선관위가 수사의뢰했기 때문에 수사를 시작한 것이고,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어 전격적으로 압수수색했을 뿐"이라며 정치적 계산설을 일축했다.

또 황 차장검사는 "하지만 검찰수사는 선거판세에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할 것"이라며 "김 지사에 대한 소환계획도 아직까지 잡혀 있지 않다"고 말했다.

검찰의 수사확대 방향에 대해 공직사회는 잔뜩 움추린 채 수사동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공무원의 선거개입 혐의에 대해 상당한 증거를 확보하고, 선관위가 수사의뢰한 내용과 별도의 공무원 선거개입 증거를 확보한 검찰의 향후 수사방향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