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패 한라산, 10~12일 제10회 4.3평화 인권 전국마당극제 개최


전국 10개 지역, 16개 극단이 모이는 ‘제10회 4.3평화 인권 전국마당극제’가 10일부터 12일까지 제주4.3평화공원 일대에서 열린다.

제주4․3평화재단이 주최하고 놀이패 한라산이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4.3의 역사적 의미와 미래지향적인 가치를 예술로 승화시켜 4.3의 역사적 상처를 치유하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평화와 인권의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제주를 대표하는 공연 예술축제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올해로 10회째를 맞고 있다.

전국 행사를 표방하는 만큼 참여하는 단체들도 전국구급이다.

(사)한국민족극운동협회, (사)제주민족예술인총연합, 제주4․3희생자유족회의 후원 속에 극단자갈치(부산), 놀이패 한라산(제주), 극단 함께 사는 세상(대구), 정의로운 천하극단(안산), 풍류 춤 연구소(진주), 도도 연극과 교육연구소(대구), 마당극단 좋다(대전), 놀이패 신명(광주), 씨알누리(청주), 등 전국에서 모인 단체들이 준비한 공연을 선보인다.

현희순, 남기성, 이강용, 여상익, 이경식, 최상돈, 김강곤, 조애란 등 1인 광대들의 공연도 4.3평화공원 무대에서 다채롭게 선보인다.
크기변환_웹홍보-_공연일정111.jpg

10일 오후 6시부터 시작되는 개막식에는 부산의 춤꾼 정승천 씨와 놀이패 한라산이 함께하는 생명 살림굿을 시작으로 노래세상 원의 축하공연, 극단 자갈치의 개막공연 <뒷가마 병신굿>, 놀이패 한라산의 <사월굿 법비> 등이 진행된다.

11일에는 오전 10시 평화공원 소강당에서는 마당극제 부대행사로 김수열 시인, 김기영 연출가(부산극단 일터), 김도일 문화평론가(조선대 교수), 박종관 교수(서원대 공연영상학과), 조훈성 공연예술축제 평론가(공주교대외래교수)가 함께 ‘동시대 연극 찾기와 역사 마당극의 전망’이란 주제로 학술포럼을 진행한다. 12일에도 다양한 초청공연 및 폐막공연이 펼쳐진다.

놀이패 한라산은 모시는 글을 통해 “제주4.3의 아픈 기억을 보듬는 땅, 4.3평화공원에서 새롭게 피어나는 공동체의 현장으로 공동체의 한 사람으로서 당당하게 생명의 기운을 함께 만들고 인권의 소중함을 함께 지켜주시길 기원한다”며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