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노조, 극도의 배신감 표출…'의원직 제명' 투쟁 천명

'강영철의장 취중 폭언'에 대해 강경 대응 방침을 밝힌 공무원노조의 분노는 극에 달해 있었다.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배경설명에 나선 전국공무원노조 제주시지부 간부는 "폭행사건만 여러번이었고, 습관적으로 술을 마신채 시청 직원을 무시하곤 했지만 공식화가 안돼 지켜본 것 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이번에는 사정이 다르다고 강조했다. '신문고'를 통해 공식화됐다는 것이다.

   
그는 "제주시의회를 대표하는 의장이 의원폭행에다 감투싸움도 모자라 낮술행패까지 부린 것은 도덕적으로 심각한 문제"라며 "의회를 저버렸다"고 분개했다. 그러면서 "이번에는 의원직까지 사퇴해야 의회가 제대로 설수 있다고 본다"고 강경투쟁 방침을 시사했다.

특히 "성명으로 끝나지 않고 의원직을 사퇴할 때까지 1인시위, 시민사회단체와 연계한 의원직 제명 운동도 벌이겠다"고 천명했다.

김영철 지부장도 강경하면서도 차분한 어조로 한마디 했다.

그는 "의원직은 주민을 대변해 그들의 어려운 사항을 시정에 반영하고 집행부를 견제해야 하는 책무를 띠고 있다"며 "특히 의회를 통솔해 모범을 보여야할 의장은 다른 의원들보다도 2배이상 노력해야하는 위치"라고 의장의 역할을 우선 강조했다.

그는 "그럼에도 의정을 외면한채 대낮에 술에 취해 언어폭력을 자행하고 시장을 무시하는 망언을 한 것은 제주의정사에 큰 오점"이라며 "30만시민의 의장으로 모시고 세금을 낸다는 게 아까울 정도"라고 극도의 배신감을 드러냈다.

이어 "제주시의회를 제대로 정립하기 위해 아픔을 감수하고 의원직 사퇴까지 요구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김영철 지부장 등 공무원노조 간부와 가진 일문일답.

-성명서에서 강의장의 불미스런 행동이 여러건이라 했는데.

"화장실에서 동료의원을 폭행한 사건이라든지 직원에 대한 폭언이라든지 여러 사례가 있지만 공식화 안된 사건은 성명서에 넣지 않았을 뿐이다"

-그렇다면 공무원노조에서도 그동안 뭔가를 했어야 하지 않았나.

"지난해 1월30일 성명을 통해 경고메시지를 보냈다. 그것만 새겨들었어도 여기까지 오지는 않았을 것이다"

-강의장이 공직사퇴를 안한다면.

"시민단체와 연계해 시민 5000명의 서명을 받고 의회 운영위원회에 제명을 요구하겠다"

-너무 사태를 확대시키는 것으로도 비쳐질수 있지 않나.

"절대 아니다. 이미 고름이 곪을대로 곪았다. 단순한 여직원에 대한 폭언 차원이 아니다. 그것은 곪은 고름에 살짝 상처를 가한 것 뿐이다"

-문제의 글이 본인동의 없이 '비공개'처리 됐다는데.

"강의장이 공식사과하면 비공개처리하되 그렇지 않을 경우 그대로 두는 것으로 얘기가 됐다. 어제 (홈페이지를 관리하는)기획감사과장과 만나 재발방지를 촉구했다"

-강 의장과는 얘기를 나눠봤나.

"만날 필요도 없다"

-그렇다면 사실확인이 안된 것 아닌가.

"피해 당사자를 통해 확인했다"

-앞으로 어떻게 할 계획인가.

"오늘부터 1인 피켓시위에 돌입하겠다. '사이버투쟁'도 벌이겠다. 3단계로 시민 5000명 서명을 받아 의원직 제명안을 의회에 제출하겠다. 그래도 안되면 공무원노조 제주지역본부 차원에서 전체 공무원들의 투쟁을 조직할 것이다"

김영철 지부장은 끝으로 "성실히 의정을 수행하는 나머지 대다수 의원들에게는 누가 안됐으면 한다"는 말도 잊지 않았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