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억 폭탄맞은 제주 공무원...지사, 변상명령 하나?
4억 폭탄맞은 제주 공무원...지사, 변상명령 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ntitled.png
제주도, 감사위 재심의 기각으로 변상명령 불가피...전공노제주 “명령 즉시 변상판정 청구”

제주시 애월읍 과물해수풀장 변상금 사태와 관련해 감사위원회가 제주도의 재심요구를 기각하면서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배상명령이 불가피해졌다.

공직자들의 4억원 배상이 현실화될 조짐을 보이자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는 9일 성명을 내고 담당공무원을 통해 변상판정 청구와 행정소송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곽지과물해변 해수풀장은 제주시가 8억원을 투입해 해변에 2000㎡ 규모로 조성하려던 위락시설이다. 지난해 12월 착공했지만 절차 미이행으로 4개월만에 공사가 중지돼 이후 철거됐다.

감사위원회는 올해 8월 해수풀장 건설과 관련해 행정절차를 이행하지 않은 책임을 물어 담당자(주무관)와 계장(담당), 과장에게 각 1억2121만6716원, 국장에 8530만652원의 변상명령을 내렸다.

현행 ‘회계관계직원 등의 책임에 관한 법률’ 제4조는 회계관계직원이 중대 과실로 예산에 정해진 바를 위반해 지방자치단체 등의 재산에 손해를 끼친 경우에는 변상하도록 하고 있다.

감사위가 이례적으로 정무적 책임자(제주시장 등)를 제외하고 담당공무원에게 총 4억원대 변상명령을 요구하자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재심 청구 의사를 밝혔지만 이마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제주도는 이에 감사위의 기각 결정문을 검토한 뒤 조만간 해당 공무원 4명에게 변상명령을 내릴 방침이다.

담당 공무원들이 변상 책임을 면하려면 변상명령을 받은 시점부터 2개월 이내에 감사원에 변상판정 청구 절차를 밟아야 한다.

회계관계직원 등의 책임에 관한 법률 제6조에는 변상명령을 받은 회계관계직원은 이의가 있으면 감사원장이 정하는 판정청구서에 의해 감사원에 판정을 청구할 수 있다고 명시돼 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는 변상명령의 당사자인 공무원들은 해양사업부서 행정직으로 회계관계직원 등의 책임에 관한 법률 대상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감사위원회가 해당 공무원을 회계관리직원으로 분류하면 제주도 모든 공직자가 회계관리직원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경우 재정보증이 뒤따라야 하지만, 현재 제주도는 징수관과 재무관, 재산관리관, 물품관리관, 지출원 등 회계부서 근무자에게만 재정보증을 설정하고 있다.

전공노는 “해양부서 직원도 회계관리직원으로 인정하면 모든 공직자에게 재정보증 먼저 해주라”며 “담당 공무원들의 고의성도 없는 만큼 변상명령은 불합리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책 전 판단에 의한 손실도 직원이 떠안아야 하느냐”며 “당초대로 행정소송을 진행하고 변상명령이 내려지면 당사자를 통해 감사원에 변상판정 청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6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6
도민 2016-11-11 10:22:42
오라관광단지 내 교육청토지 매각 동의도 없이 사업부지에 포함시켜 환경영향평가 통과시킨 제주도 및 환경영향평가 심의위원들도 감사가 필요하다.

* 국유재산관리법에 따르면 행정재산으로 분류된 토지는 매각불가로 사업부지에 포함시킬 수 없음.
14.***.***.72

구조조정 2016-11-10 09:04:17
제발 능력없는 공무원들 짜르세요~
이 문제 그냥 넘어가면~
다음에 또 이런 문제 생기면 또 넘어가겠네~
정년이 보장된 직장에서도 문제 일으키면 민사소송 당하면서~
조직을 떠나야 하는데~
아이고~
211.***.***.88

警鐘 2016-11-10 07:56:12
곽지 과물해변이 아니라 괴물해변이 되고 말았네.
이런 경험을 실무자들은 겪어봐야 한다. 현재 혈세가 얼마나 세고 있는가.
무조건 일을 벌이고 보자는 것인지, 시간이 남아 돌아서 뭔가 움직이는
척이라도 하려는 것인지. 무슨 궁궐같이 신축하고 있는 화북동사무소를
보면서 너무 한다는 생각이다. 한여름엔 덥다고 시원한 사무실에 앉아서
문쓰고, 겨울엔 춥다고 따뜻한 사무실에 앉아 뭉쓰고, 담당 관내 제대로
돌아보고 있는가? 왜 주민자치센터에 놀고먹는자들이 그리도 많은가.
제주도 공무원들 팍팍 감원해야 한다.
112.***.***.86

보는눈 2016-11-10 07:01:24
제나잘콴여 자연환경파괴에 미관해치고 헛떤디 혈세낭비자 그냥넘어감 뿌리를 뽑아내야함 협재 바닷가 촬영난간 설치하다 접은건 엇떻케 되고있지 그리고 시민복지타운 부지내 공원조성에 얼마들어갖죠 하루 50명이나 이용하나요 아이디어 내는걸 보면은 한심하다 운동장 태풍때 천장날라간 복합건물 서쪽화단 철축다죽어간다 검질 누게 멜껑고 고라바도 눈귀 다닫노니?
211.***.***.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