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가 2004~2005년까지의 주요 시책 추진내용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시정백서 2006'을 펴냈다.

제주시는 지난 2월 부터 실무진으로 편찬위원을 구성해 자료수집과 편집 등을 거쳐 9월 시제실시를 기념해 출간한던 것을 오는 7월 제주특별자치도 출범에 따라 4개월 앞당겨 펴냈다.

이번 발간한 시정백서는 A4 1000페이지가 넘는 불냥으로 제1부 시정 개관편에서는 제주시의 연혁, 입지여건, 행정조직 등 일반현황과 '04~05 시정 주요 성과 및 올해 시정운영 방향 등을 다루고 있다.

또 제2부 부문별 성과와 전망 편에서는 일반 행정, 자치행정, 문화관광산업행정, 도시건설 행정, 교통 환경행정, 정보화 분야에서 그 동안의 추진성과 등을 상세하고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제3부 의회행정편에서는 제주시 의회현황 및 의정활동상황, 회기별 안건처리실적과 함께 지난 2년간 의정활동 실적 등 시정의 한축을 이루는 의회의 활동상을 함께 다루고 있다.

제4부 동행정 편에서는 19개 각 동의 지역특성을 비롯 세대 및 인구.주요 트자사업내역 등 동행정의 주요역점 추진시책 성과와 올해의 동정운영방향과 주요사업계획 등이 요약됐다.

마지막 부록편에서는 최근 2년간의 시정일지, 역대시장과 시정방침, 통계로 본 제주시의 위상, 지난 반세기의 제주시정의 발전상과 아울러 신문기사로 본 제주시정을 곁들여 소개했다.

제주시는 이번 백서를 시민들과 학생들에게 시정을 바로 알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각급 도서관과 자료실 등에 배부할 방침이다.

제주시는 홈페이지(www.jejusi.go.kr)에도 자료를 게시해 시민들에게 공개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