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대담] 오영훈 의원 "적폐 청산 국민적 기대 맞춰내면 대선·지방선거 승리"

KakaoTalk_20170126_190114428.jpg
▲ 오영훈 국회의원은 지난 24일 <제주의소리>와 특별대담을 가졌다. 오 의원은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서는 미군정 책임 문제를 명확히 묻고, 접근할 수 있을 때 단초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오 의원(왼쪽)과 김성진 <제주의소리> 편집국장 ⓒ제주의소리
3선 현역을 경선에서 누르고, 본선에서 새누리당 유력 후보에 역전승을 거두며 국회에 입성한 오영훈 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 을)은 제1야당 원내 부대표로 당지도부에서 활약하고 있다.

특히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초기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의 비리 의혹을 폭로하며, 자신의 이름을 국민들에게 또렷이 각인시켰다.

오영훈 의원은 설 명절을 앞둔 지난 24일 <제주의소리>와 가진 특별대담에서 70주년을 앞둔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서는 미군정 책임 문제를 명확히 묻고, 접근할 수 있을 때 단초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오 의원은 "4.3을 바라보는 어떤 세력들이 여전히 4.3을 왜곡시키고, 폄훼·방해하고 있다"며 "이런 문제제기는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이 온전하게 돼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더욱 중요한 것은 국회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며 "미군정 책임문제를 명확히 묻고, 접근할 수 있을 때에 4.3의 완전한 규명 단초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리퍼트 전 미국대사가 5.18 광주민주화운동 자료를 공개한 것처럼, 미국이 해방 이후 미군정 당시 4.3과 관련한 자료를 정확히 공개하면 진상규명 작업에 속도가 붙을 수 있다.

제주 최대 현안인 제2공항 문제와 관련해 오 의원은 "정부나 제주도가 정보를 정확하게 주지 않은 것이 가장 큰 문제"라며 "조사가 면밀하게 이뤄지지 않다보니 해당 지역 주민들이 느끼는 상실감이 커지고, 반대운동 명분을 더 크게 만들어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국토부에 정확한 자료 요구를 하지만 미흡한 측면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국토교통위 야당 의원들과 협의하면서 갈등은 최소화하며 국책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 있다. 쉽지 않지만 모범사례로 진행됐으면 한다"고 피력했다.

KakaoTalk_20170126_190114435.jpg
▲ 오영훈 국회의원은 지난 24일 <제주의소리>와 특별대담을 가졌다. 오 의원은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서는 미군정 책임 문제를 명확히 묻고, 접근할 수 있을 때 단초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의소리
해군이 강정주민을 상대로 제기한 구상권 청구와 관련해선 "지난해 10월부터 국방부장관 면담을 여러 차례 시도하고 있지만 여당의 반대로 진척되지 못하고 있다"며 "(구상권 철회를 요구하는)국회 결의안 역시 통과시키지 못하고 있다"고 안타까움을 표시했다.

그는 "국회에서 여야 협의로 결의안이 도출될 수 있다면 국방부의 입장도 쉽게 관철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일단 대선에서 야당이 승리한다면 구상권 철회 문제도 해결할 수 있는 단초가 마련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원희룡 도정에 대해 오 의원은 "제주의 가치를 높이는 비전과 목표에 대해 크게 공감하고 있다"며 "협치를 내세운 것도 시대정신에 맞는 부분"이라고 평가했다.

하지만 그는 "실제 진행은 잘 안되고 있는 게 문제다. 원희룡 지사 본인의 철학과 가치관이 새누리당이라는 정당이 가진 지향점과의 차이에서 오는 불일치의 문제"라며 "이런 부분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 해결되지 않으면 원희룡 도정은 성공하기 힘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제주특별자치도 발전에 지금까지 원희룡 도정이 크게 기여하지 못했다"며 "여러 시도는 좋았지만, 성과가 있어야 원 지사에 대한 기대가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내년 지방선거 전망에 대해선 제주에서도 정권교체가 이뤄질 것이라고 자신했다.

오 의원은 "조기대선이 치러지게 되면 이 흐름이 내년까지 이어진다"며 "야권이 승리할 수 있는 여건은 마련됐고, 자만하지 않는다면 지금 흐름은 바뀌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탄핵 국면에서 기존 적폐 청산을 주장하는 국민적 기대를 맞춰낼 수 있다면 대선은 물론 지방선거도 승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KakaoTalk_20170126_190114414.jpg
▲ 오영훈 국회의원은 지난 24일 <제주의소리>와 특별대담을 가졌다. 오 의원은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서는 미군정 책임 문제를 명확히 묻고, 접근할 수 있을 때 단초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오 의원(왼쪽)과 김성진 <제주의소리> 편집국장. ⓒ제주의소리
개헌문제와 관련해 그는 "개헌특별위원회가 구성돼서 논의가 시작됐지만 성급한 측면이 있다"며 "개헌은 단순히 권력구조만 바꾸는 게 아니라 변화된 사회를 반영하고, 향후 통일문제까지 폭넓게 접근해야 하기에 장기간 시간을 들여 국민의견까지 수용해야 한다"고 신중하고 폭넓은 접근을 주문했다. 

재선 도의원 출신인 오 의원은 국회의원과 도의원의 차이에 대해 "주민을 대표해서 어떤 단위에서 일하는 점은 똑같지만 범위가 달라졌다"며 "도의원은 도정운영에 대한 견제와 감시, 지방자치 측면에서 접근하는 것이지만, 국회의원은 국정 전반을 이해하고 대한민국을 고민해야 하는 것이 다른 점"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4.13 총선 이후 국회에 입성해 원내부대표라는 직책을 맡아 쉼없이 달려온 한해였다"며 "국정 전반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고, 그 토대 위에서 대한민국의 새로운 비전을 위해서, 제주의 비전을 새롭게 하는 데 전력을 다해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