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_7353.jpg
제주4.3희생자유족회(회장 양윤경)가 정부의 국정 역사교과서 폐기를 촉구했다. 

4.3유족회는 3일 오전 10시30분 4.3평화교육센터에서 2017년도 정기총회를 열어 △2016년도 사업실적 보고 및 수지결산 승인의 건 △정관 개정의 건 △2017년도 사업계획 및 수지예산(안) 승인의 건 등을 안건으로 다뤘다. 

또 4.3 축소·왜곡 등 논란이 잇따르는 국정교과서 폐기 촉구 결의문도 채택했다. 

4.3유족회는 “4.3에 대한 역사적 가치가 올바르게 확립될 수 있도록 (국정교과서에)단호히 대응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유족회는 “4.3특별법 제정 이후 화해와 상생을 바탕으로 평화와 인권의 가치 구현을 위해 노력했다. 일부 몰지각한 세력들의 4.3흔들기가 끊임없으며, 국가의 정통성을 수호해야 할 정부가 직접 주도해 국정교과서를 만들어 냈다”고 운을 뗐다. 

이어 “역사는 개인이나 단체의 사리사욕에 의해 조작되면 안된다. 역사의 주체는 주권자인 국민이며, 국민들은 미래세대에 올바른 역사를 계승해야할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IMG_7282.jpg
▲ 제주4.3희생자유족회가 정기총회 자리에서 국정 역사교과서 폐기 촉구를 결의하고 있다.
4.3 유족회는 “교육당국은 국민의 민심을 받들어 편향된 인사들로 구성된 (국정교과서) 편찬심의위원회를 당장 해체하고, 오류투성이인 국정교과서를 즉각 폐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함께 “국회는 역사의 국정화 만행을 철회시키고, 역사 우롱 행위를 원천봉쇄하기 위해 ‘국정교과서 금지법’을 제정해야 한다”며 “또 제주4.3의 역사적 사실에 책임있는 자세를 견지, 4.3에 대한 국가 잘못을 명백히 인정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4.3 흔들기 등)도발에 대해서도 가능한 역량을 총결집해 4.3의 역사적 가치를 수호하겠다”고 결의했다.  

정부는 지난해 11월28일 공개한 국정교과서 현장검토본에 대한 수정·보완 작업을 거쳐 1월 31일 국정교과서 최종본을 공개했다. 

최종본에는 미군정의 잘못과 서북청년단이 제주도민에게 가한 폭력, 경찰의 고문치사 등 4.3의 배경으로 작용한 사건들이 대거 빠졌다. 

중학교 교과서는 4.3 발발 과정을 축소하거나 생략한 채 간단히 기술됐다. 사건의 주 원인이 남로당 제주도당에만 있는 것처럼 해석될 소지도 다분해 제주사회의 반발이 잇따르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