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만 의원 “제주4.3, 포럼 고정 주제 돼야”...국장 “적극 검토”

제주4.3 70주년이 1년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올해 제주포럼에서 처음으로 4.3이 주요한 주제로 다뤄질 전망이다.

cats.jpg
▲ 김현민 제주도 문화체육대외협력국장(왼쪽)과 김명만 의원(오른쪽). 제공=제주도의회. ⓒ제주의소리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스포츠위원회는 10일 제348차 2차 임시회 제주도 문화체육대외협력국 업무보고를 진행했다. 이날 업무보고에서는 공무원, 의원 모두 4.3이 제주포럼에서 다뤄져야 한다고 한 목소리로 강조했다.

김명만 의원(이도2동 을, 더불어민주당)은 “제주가 세계 평화의 섬으로 지정된 지 올해로 12년이 됐지만, 평화의 섬 사업 가운데 완료된 것은 일부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故 노무현 대통령 재임 기간이었던 2005년 1월 제주가 세계 평화의 섬으로 지정되면서, 17개 평화의 섬 사업도 함께 선정·추진됐다. 모두 정부 각 부처와 함께하는 사업이다.

▲제주평화연구원 설립 ▲국제평화센터 밀랍인사 섭외 ▲제주국제평화센터 컨텐츠 확보 ▲모슬포 전적지 공원 조성 ▲남북장관급회담 개최 ▲북한감귤보내기 운동 ▲제주평화포럼 정례화 ▲4․3평화공원 조성 ▲4․3유적지 보존 관리 ▲4․3진상보고서 국사교과서 반영 ▲4․3 추모일 제정 ▲동북아 물교육 중심지로 육성 ▲평화교육 지원 ▲평화관련 국제회의 제주 개최 ▲국제기구 설립 또는 유치 ▲동북아평화협력체 창설 ▲남북민족평화축전 개최다.

이중에는 4.3평화공원 조성 제주평화연구원 설립, 제주평화포럼 정례화처럼 성과를 이룬 사업도 있지만 대내외적인 이유로 답보 상태인 것도 적지 않다.

김 의원은 “세계 평화의 섬 이미지를 국내외에 알리려면 4.3 해결이 없으면 안된다. 당시 참여정부만 해도 국가에서 세계 평화의 섬에 대해 의지가 있었는데, 지금까지 사업을 제대로 마치지도 못한 채 끌고 왔다는 것은 문제가 아니겠느냐”며 정부, 제주도 모두의 책임을 추궁했다.

그러면서 “10년이 지나도록 사업이 제대로 안된다. 특히 2007년부터 정례화된 제주포럼도 어느새 명칭도 바뀌었다. 지금까지 제주포럼에서 4.3을 논의해본 적이 있냐”고 물었다. 

답변에 나선 김현민 제주도 문화체육대외협력국장은 “올해 제주포럼에서 4.3과 관련된 주제를 넣으려고 한다. 4.3지원과에서 제주포럼 내 평화분야에 참여하겠다고 신청했고, 저희도 4.3을 제주도 선정 포럼 주제로 놓고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의지를 보였다.

2001년 시작된 제주포럼은 올해로 12번째를 맞는다. 첫 행사 당시 명칭은 '제주평화포럼'이었지만 현재는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이다.

김 의원은 “내년이 4.3 70주년인데 전도민적으로 획기적인 전환기를 가져와야 한다”면서 “평화재단, 유족회 등과 논의해서 앞으로 제주포럼에 4.3을 고정 주제로 넣는 것도 검토해야 한다”고 한 발 더 나아갔고, 김 국장은 “좋은 제안이라고 본다. 적극 검토하겠다”고 화답했다.

도의회는 4.3 70주년을 앞두고 4.3특별위원회를 부활시키면서, 최근 4.3 업무를 전담할 직원으로 강덕환 전 도의회 정책자문위원을 채용했다. 올해 제주포럼은 5월 31일부터 6월 2일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릴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