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민사회, 해군기지 이어 공군기지 추진 움직임에 "반드시 막아낼 것"

KakaoTalk_20170308_160454471.jpg
제주해군기지에 이어 제주 제2공항에 국방부가 공군기지 활용을 타진중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제주지역 시민사회가 차라리 제2공항을 반납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국방중기계획상 공군 남부탐색구조부대가 제2공항 건설기간인 2021년부터 2025년으로 정확히 일치한다며 제2공항이 공군기지가 될 게 명약관화하다고 주장했다.

제2공항 전면재검토와 새로운 제주를 위한 도민행동, 강정마을회, 제주 제2공항반대 성산읍대책위원회 등은 8일 오후 3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공동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지난 10년간 강정 주민의 삶을 짓밟고 들어선 제주해군기지로도 모자라 제주에 '공군기지'가 추진된다는 사실이 확인됐다"며 "해군기지와 마찬가지로 제2공항을 추진하는 과정에서도 정부는 주민들의 의사를 철저히 무시하고, 강행해 여전히 주민 반발과 갈등은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국방부가 국방중기계획 등을 통해 추진의사를 공식화한 공군기지와 제2공항의 연계설이 구체적으로 제기되면서 제주도민 모두를 분노케 하고 있다"며 "국토부의 오락가락한 입장표명도 제2공항이 공군기지로 사용될 것이라는 확신을 더하게 한다"고 우려했다.

KakaoTalk_20170308_160454163.jpg
이들은 "국방·군사시설사업법 등에 따르더라도 군사기지 설치의 실질적인 권한은 제주도정이 아닌 국방부와 국토부 등 정부에 존재한다"며 "이제라도 제2공항 사업의 이면에 공군기지가 숨어있다는데 대해 원희룡 도정은 즉각 도민들에게 사과하고 이 사업을 반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군사작전 하듯이 졸속으로 결정하고 강행한 사드배치는 이미 국내외 정세를 급변하게 하고 있다"며 "줌월트의 제주해군기지 배치에 대해서도 중국은 공식 반대하는 등 이로 인한 동북아의 군사적 긴장감을 고조시킬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제2공항의 군사기지화까지 더해진다면 제주와 한반도의 운명은 강대국의 논리로 재단될 수밖에 없는 처지에 놓이게 될 것"이라며 "동북아의 평화를 파괴하는 제주의 군사기지화 계획을 강력히 반대한다"고 천명했다.

강원보 제2공항반대성산읍대책위원회 집행위원장은 "설마하며 우려했던 것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며 "순수한 민간공항도 입지선정과정과 부실한 용역으로 반대하고 있는데, 군사공항을 밀실에서 추진하는 국방부의 행태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KakaoTalk_20170308_160456803.jpg
강 위원장은 "그동안 제2공항 수혜지역으로 찬성하던 분들도 군사공항이 된다는 말에 함께 반대투쟁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며 "제주도와 국토부가 문서를 통해 순수민간공항이라고 했지만 공항이 결정되고 나서 안보를 이유로 군이 하겠다고 하면 결국 군사공항이 들어올 수밖에 없다. 이제 현실을 인정하고 제2공항을 반려하는 게 옳은 선택"이라고 원희룡 도정을 압박했다.

조경철 강정마을회장은 "제주해군기지도 처음에는 국가안보를 위한 해군기지라고 정부 관계자가 누차 얘기했지만 완공되고 나선 줌월트 등 핵무기를 장착한 미군이 기항하고 정착하려고 한다"며 "강정 해군기지가 미군을 위한 해군기지가 될 수 있다. 제2공항 공군기지도 미군의 필요에 의해 미군공군기지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송대수 제2공항 반대 온평리비상대책위원회 정책위원장은 "강대국 패권주의가 우리 집 앞까지 올 줄 몰랐다"며 "동북아 평화를 위해 제주도가 앞장서서 군사기지를 막는 것이 필요하다. 강정을 교훈삼아 도민과 함께 제2공항을 막아내겠다"고 강조했다.

홍기룡 범대위 집행위원장은 "국방부 국방중기계획에 이미 공군기지가 확인됐다"며 "원희룡 도정은 분명하게 입장을 취해야 한다. 전임 김태환-우근민 도정처럼 동조하거나 수수방관하면 안된다. 만약 분명하게 입장을 취하지 않으면 도민저항에 부딪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