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회복사업 추진위 첫 발...마을발전사업 머리 맞대

제주해군기지가 들어서는 과정에서 큰 아픔을 겪은 제주 서귀포시 강정마을의 공동체 회복을 위한 마을 지원 사업이 구체화된다.

강정마을회 공동체회복사업 추진위원회는 10일 저녁 7시 첫 회의를 열고 앞서 제주도에 지원을 요청한 26개 마을 지원사업의 뼈대를 만드는 작업에 착수했다. 이날 소득증대팀에는 고권일 강정마을 부회장이 팀장으로, 마을인프라팀에는 윤호성씨가 팀장으로 선정됐다.

강정마을회가 앞서 도에 요청한 강정 연안 활용 풍력발전 사업, 강정 친환경농업단지 조성, 강정마을 보건지소 설치, 강정천 휴양·생태체험장 조성 등의 내용을 추진위원회가 세부적으로 디자인하게 된다.

추진위원장을 맡은 조경철 강정마을회장은 “강정마을 주민들이 피해만 입었지 어떤 것을 얻지 못한 상황에서 공동체를 회복하기 위해 힘을 모으는 과정”이라며 “앞으로 26개 사업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풀어나갈지 의논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강정마을회는 지난 1월 23일 정기총회에서 공동체 회복사업을 본격화하기로 결정했고, 공개모집을 거쳐 추진위를 구성했다.

한편 현재 제주도는 ‘강정지역주민 공동체회복 지원 조례안’을 추진 중이다. 제주특별법에 근거해 민군복합항 설치지역 발전사업을 평화의 섬 지정을 위한 특례사업으로 지정하고, 강정주민 공동체 회복과 마을 소득증진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정하는 것이 목적이다.

마을주민들은 조례안에 ‘그 밖에 주민공동체 회복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업’ 내용 중에 ‘구상금 문제 해결을 위한’ 문구가 명시되길 희망하고 있다.

현재 해군은 해군기지 건설공사 지연에 따라 막대한 손해가 발생했다며 강정마을회와 주민, 평화활동가 등 121명에게 34억5000만원을 배상하라는 구상금 청구소송을 낸 상태다.

강정마을회는 지난 1월말 26개 공동체 회복사업을 발굴해 제주도에 공식요청했고, 제주도는 우선순위를 검토해 단계적으로 진행키로 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