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jpg
제2공항-영리병원 질문에 심상정만 ‘원점재검토’...참여환경연대, 후보들에 ‘5대 정책’ 제안

제19대 대통령 선거에 출마한 5개 주요 정당 후보들 대다수가 제주지역 현실에 대한 구조적 인식이 취약하다는 시민사회단체의 지적이 나왔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대선 후보 5인에 대한 정책질의 응답 결과를 26일 공개하고, 제2공항 전면 재검토와 해군기지 구상권 청구 철회, 영리병원 설립 금지 법제화 등을 주문했다.

질의응답은 서면을 통해 5개 어젠다를 묻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주제는 제2공항과 세계평화의 섬 실현, 환경기여금 제도, 의료영리화, 제주해군기지 구상금 철회 건이다.

각 후보는 제2공항과 영리병원을 제외한 주제에서는 대부분 뜻을 같이했다. 제2공항의 경우 심상정 정의당 후보가 유일하게 원점 재검토 입장을 밝혔다.

제2공항 인프라 확충이 제주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양립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도 심 후보는 불가능하다고 답한 반면 나머지 후보 4명은 모두 양립이 가능하다고 응답했다.

영리병원에서는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가 찬성,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는 재검토 입장을 밝혔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안철수 국민의당,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반대했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심 후보를 제외한 후보들은 제주의 현실 인식에 대한 취약점을 보여줬다”며 “의료 공공성을 침해할수 있는 녹지국제병원(외국인 영리병원)의 심각성도 모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제주참여환경연대는 제2공항 전면 재검토와 추가 군사기지 계획 철회, 환경기여금 제도 도입, 영리병원 설립 금지 법제화, 해군기지 구상권 철회 등 5대 정책을 제안했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유권자의 표심만 쫓는 공약 행태에서 벗어나 지역의 문제를 구조적으로 바라보고 제주의 진정한 가치를 살리는 방향에서 검토되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번 설문은 4월14일부터 21일까지 팩스와 이메일을 통한 서면질의 방식으로 이뤄졌다. 5개 어젠다에 설문조항은 14개 항목이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