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name01.jpg
▲ 5일 제주 아이사랑 대축제장을 찾은 바른정당 유승민 대선 후보 제주선대위. ⓒ 제주의소리

바른정당 유승민 대선 후보 제주선대위가 제95회 어린이 날을 맞아 “결혼과 출산이 부담이 아닌 축복인 나라를 만들겠다”며 보육 관련 공약을 공개했다.

바른정당 제주선대위는 5일 제주시 애향운동장 아이사랑 대축제장을 찾아 “아이가 다 클 때 까지 필요할 때 마다 육아휴직을 3회에 걸쳐 나눠 쓸 수 있도록 현재 만8세에서 만18세로 육아휴직제도 사용 자녀연령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육아휴직 급여수준이 통상임금의 40%인 것은 지나치게 낮다”며 “이는 여성들의 경력단절을 초래할 수 있는 만큼 현재 육아휴직 수당 상한선 100만원을 200만원으로 두 배 인상하고, 통상임금의 40% 육아휴직 수당도 60% 수준으로 상향조정하는 고용보험법을 개정하겠다”고 밝혔다.

또 “고용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국민들도 육아휴직, 출산전후휴가, 아버지출산휴가 등 자녀 양육관련 휴가와 휴직 활용 또는 관련 수당을 받을 수 있도록 ‘부모보험제도’를 도입하고 국가가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제주선대위는 “23개월 영아의 양육수당은 40만원, 24~35개월 영아에게는 20만원으로 지금보다 두 배 인상하는 등 가정양육수당 현실화로 보육시설 부족현상을 완화하겠다”는 정책도 발표했다.

또 “초·중·고등학생 자녀를 둔 가정에도 자녀 1인당 10만원의 아동수당을 도입해 아이 낳지 않기를 선택하는 시대에 아이 키우는 가정에 대한 국가 차원의 지원의 필요하다”며 “현재 28% 수준인 공공보육시설 이용 아동수를 2022년까지 70%로 대폭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주선대위는 “민간·가정 어린이집을 국공립으로 전환해 국가가 운영비와 인건비, 교사교육을 지원하는 공공형 어린이집 수를 확대하고, 영세자영업자 집중된 지역에는 정부 주도 하에 권역별 어린이 집도 설치해서 아이를 밑고 맡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제주선대위는 △초등학교 돌봄기능과 공교육 역할 강화 △피해아동보호 지원 시설 확충 등 아동학대 예방부터 사후지원까지 국가 책임 강화 △저소득 층 난임 시술 비용 국가 지원 △고위험 임산부 지원 및 미숙아·선천성 이상아 의료지원 확대 등 정책도 발표했다.

한편 제주선대위는 “최근 후원금과 당원가입 전화 뿐 아니라 유승민 후보에게 힘내라는 격려 전화로 도당사무실이 마비될 정도”라면서 일부 국회의원의 탈당사태 이후 달라진 상황을 전했다.

이어 “제주지역 바닥표심이 유승민 후보로 바뀌고 있는 것은 될 사람 뽑고, 안 될사람에게는 표를 주지 않겠다던 민심이 대통령 되면 잘 할 후보를 찍겠다는 도민들의 달라진 소신투표 분위기가 반영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