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대형유통매장들이 오는 15일부터 영업시간을 자정까지로 연장한다는 방침을 밝힘에 따라 경실련이 이의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제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제주경실련)는 13일 성명을 내고 "대형유통점들은 영업시간 연장을 즉각 철회하고 당국은 대형유통점 횡포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제주경실련은 "제주지역의 경제가 최악으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최근 대형유통점들까지 무분별하게 들어서면서 도내 재래시장들이 고사직전에 내몰리고 있다"며 "올들어 서귀포지역에 대형 유통점 2곳이 들어서는가 하면 이들 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급기야 영업시간까지 연장하는 초강경수를 두고 있다"고 제기했다.

이어 "선진국의 유통산업 구조조정은 30년에서 50년간에 걸쳐 서서히 진행된 것에 비해 제주의 경우는 짧은 기간에 급속하게 이뤄지고 있어 재래시장들이 이에 대한 준비마련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 때문에 지금까지 힘겹게 연명해오고 있는 재래시장 상인들의 마지막 숨통이 끊길 지경에 까지 이르렀다"고 심각성을 주장했다.

제주경실련은 "더욱이 대형 유통점들은 지역생산 농산물 구매도 저조하고 벌어들이는 상당부분의 자원을 외부로 유출시키고 있어 제주경제의 활력을 떨어뜨리고 있다"고 우려를 표명한 후 "국회에서도 급기야 대형 유통점 설립 요건을 제한하는 법안이 발의될 정도로 심각함을 느끼고 있다"며 "하지만 제주도 당국은 영업시간을 제한할 수 있는 타당한 법률적 근거가 없기 때문에 뒷짐만 지고 있는 상태"라고 지적했다.

제주경실련은 "대형 유통점들은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물불 안가리는 영업을 당장 중단하고 상생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해야 한다"며 "영업시간 연장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또 "제주는 인구에 비해 중·소형 매장을 포함한 유통점이 과포화상태로 조사되고 있는데 이런 상황에 이르도록 제주도를 비롯한 관계당국은 아무런 행정적 조치나 대책을 내놓지 않고 방관적인 자세로 일관하고 있다"며 대형 유통점 횡포에 대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경실련은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대형 유통점 이용 거부 범도민 불매운동을 전개하는 등 다양한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