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부, 14일 방역대책 발표…혈청검사 항목도 추가

제주지역 일부 양돈농가에 소모성질환이 끊이질 않고 있는 가운데 농림부가 피해가 심한 농가를 대상으로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키로 했다.

농림부는 최근 돼지소모성질환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면서 양돈농가 피해가 잇따름에 따라 농가별 컨설팅 지원과 양돈농가 순회교육, 사육환경 시설개선 지원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돼지소모성질환 방역대책’마련, 14일 발표했다.

돼지소모성질환은 다양한 병원체와 불량한 사육환경 및 스트레스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새끼 돼지 폐사 등을 발생시키고 있다. 또 제주지역 일부 양돈농가에서는 돼지소모성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돼지콜레라 백신을 투입하는 사례마저 나타나는 상황이다.

농림부는 이날 발표한 방역대책을 통해 우선 농가별 질병, 사양·환기 등 사육환경에 대한 전문 컨설팅을 실시할 수 있는 자문단 운영키로 했다. 컨설팅 자문단은 각 시도별 2개반, 제주도는 1개반을 구성해 피해가 심한 농가에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하며 3백만원 범위에서 정부가 비용을 부담한다.

또 대한양돈협회, 한국양돈연구회, 양돈수의사회에 의뢰해 오는 9월까지 농가별 유형에 따른 사육지침서(SOP)를 제작, 10월부터 전국 양돈농가 순회교육을 통해 돼지 사육지침서를 보급하고 교육할 계획이다.

또 대한양돈협회의 양돈의무자조금을 활용해 올 하반기중 전국의 양돈장에 대해 돼지 질병 뿐만 아니라 사양·환기, 음수·모유 등에 대한 종합적인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학계 및 양돈전문가들에게 돼지 사육환경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용역을 의뢰키로 했다.

종돈장 및 돼지인공수정센터에 대한 위생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혈청 검사 항목을 현행 구제역, 돼지콜레라, 오제스키병에서 부루세라, 돼지유행성설사병(PED)을 추가 검사하며, 사료 안전성을 제고하기 위해 사료중 곰팡이 독소와 병원성 미생물 검사 강화 방안을 학계, 업계 전문가로 대책반을 구성하여 검토키로 했다고 발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