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도당, 원희룡 지사 향한 두번째 공세 "도정을 정치적 이용말라" vs 바른 "품위 지키라"

192093_220844_5734.jpg
지방선거가 1년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원희룡 제주지사를 향한 더불어민주당의 공세가 점점 세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최근 원희룡 지사 취임 3주년 기자회견과 관련해 29일 논평을 내고 "더 이상 도정을 정치적으로 이용말라"고 공세를 폈다.

민주당 도당은 지난 22일에도 원 지사의 최근 행보를 겨냥해 '치적행보' '언론플레이' 등으로 비판한 바 있다.

이번에는 비판 강도가 더 세졌다. 민선 6기 원희룡 도정 3년을 '잃어버린 3년'이라고  규정했다.

민주당 도당은 "원희룡 도정의 지난 3년은 잃어버린 3년이었다"며 "협치논란, 불통 논란을 일으키며 대선을 향한 정치행보와 연결됐고, 쓰레기 대란 현장, 하수처리장 사태 현장, 태풍피해 현장 등 민생현장에서 도지사의 모습은 쉽게 찾아볼 수 없었다"고 꼬집었다.

민주당은 "국가기관에서나 가능했을 법한 강정 진상조사를 공약했다가, 무산을 주민탓으로 돌리며 공약을 폐기했고, 4․3 제1공약으로 내세웠던 4․3평화공원 사업예산은 임기 중 단 한 푼도 확보하지 못했으며, 오히려 희생자 재심사 관련한 발언으로 사과하는 웃지 못할 지경까지 몰고 갔던 것이 도지사의 4․3에 대한 태도였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2년 6개월을 대선을 향한 정치행보로 이어가더니, 지난 1월 대선 불출마 이후 6개월은 내년 지방선거 재선에 몰입하는 양상"이라며 "도정 쇄신을 명분으로 자진 사퇴했던 이른바 정무보좌진 일부를 비롯한 측근들을 속속 공직을 매개로 공직에 불러들이더니, 부적격 결함이 노출된 인사를 '이미 법의 처벌을 받았다'는 궁색한 변명으로 정무부지사 자리에 내정하기에 이르렀다"고 날을 세웠다. 

또한 민주당은 "취임과 동시에 '표를 의식한 경조사 불참' 선언은 어느새 슬그머니 사라진 채, 도정과는 무관한 각종 행사현장과 경조사 행보가 도지사의 주된 일정으로 자리잡는 모양새"라고 비꼬았다.

오라단지 개발사업에 대해서도 민주당은 "오라단지 사업은 제주도민의 생활과 제주발전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중대한 사안이다. 그 만큼 도지사의 철학과 의지가 중요하게 작용할 수 밖에 없다"며 "시간만 붙들고 책임에서 벗어나려는 꼼수를 중단하고, 오라단지 사업 여부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먼저 밝혀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민주당의 공세에 바른정당 제주도당은 '흠집내기 정치공세'라며 원 지사를 엄호했다.

바른정당 도당은 이날 논평에서 "지난 3년 원희룡 도정의 공과에 대해 다양한 해석과 평가를 내놓는 것은 당연하다"면서도 " 민주당의 3년 평가는 지방선거만을 염두에 둔 현직지사 흠집내기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 도민 모두가 수긍할 수 있는 객관성과 합리성은 눈을 씻고도 찾아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바른정당은 "아전인수식 해석은 도민 여론을 호도하고, 도민 갈등을 부추겨 1년이나 남은 지방선거를 조기과열 시킬 수 있다"며 "민주당 정권이 출범한지도 50일이 지나고 있다. 새정부가 들어서면 모든 것이 달라질 것이라고 도민들은 큰 기대를 하고 있지만, 뭐 하나 제대로 되는 게 없다는게 도민사회 중론"이라고 문재인 정부를 겨냥하기도 했다. 

바른정당은 "저급한 정치공세에만 골몰할 것이 아니라 제주발전을 위한 협력과 공조에 나서는 것이 집권여당으로서의 품위를 지키는 길임을 왜 그렇게도 모르는가"라며 "민주당 도당은 집권여당의 본분을 망각하지 말라"고 일갈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