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모 인터넷언론에 보도된 ‘제주도 관광정책은 ‘짐작치기’ 통계·자료의 산물?’ 기사가 눈에 띄었다.

제주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구성지 의원이 “사드로 인한 총괄피해는 알면서 업종별 피해정도를 모른 자료로 파악이 부실하니 정책도 부실할 수밖에 없다”고 질책했다는 내용이다.

기초의 산수도 안한 자료라니 어처구니없고, 한심하고, 엉터리라고 밖에 달리 표현하기가 어렵다.

제주도가 관광정책의 중요성을 망각했을 뿐만 아니라 도내 관광업체들의 육성 지원 정책에 책임이 있는 행정당국의 자료 부실은 직무태만, 직무유기가 아닌가를 묻고 싶다.

관광국은 올바른 관광정책을 수립하고, 마케팅은 공(公)기관이 전담해야

관광정책이란 문제시되는 현실의 내용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하여 관심 있는 문제 또는 사건을 행위자가 실행하고자 하는 목표지향적인 행동과정이며, 관광의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고안된 지침이나 결정이라고 뜻한다.

사드로 인한 중국의 한국관광금지 조치로 인해 전세버스, 식당, 면세점, 일부 숙박 업체 등의 극심한 경영난을 겪고 있음에도 업종별 피해 수치를 모른 자료이므로 구성지 의원의 지적과 질책은 옳다.

업계와 직결된 사안과 관련해 기초 없는 총괄자료는 기둥 없이 지붕을 올린 것과 진배없다. 보여주기 식의 행정에만 몰두한건 아닌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이런 행정을 보며 도민사회는 관광국을 만든 이유가 무엇인지, 과연 무엇을 기대할 수 있을까하는 우려와 의구심이 증폭되고 있다.

관광국은 어디는 인정하고, 어디는 포함 안하고 구분하는 기구가 아니라 제주의 생명산업인 관광산업의 발전을 견고하게 하기 위해서 만든 부서다. 실질적인 해당 업체의 피해 파악에 이 정도 수준의 일처리라면 국장이란 고위직 자리만 하나 더 만든 건 아닌가 하는 의문이 생긴다.

국내·외 관광시장의 지속적 조사와 분석을 통한 정책을 제주도가 수립하되 실행은 중립적이면서 대외적 공신력 있는 공(公)기관인 제주관광공사가 전담해야 전문성과 공정성, 도민사회 전체 이익이 확보된다. 이 과정에서 회원업체 위주운영으로 사익을 추구하는 제주도관광협회는 배제해야 한다.

질적 성장과 해외 관광시장 다변화는 외침뿐인가?

관광국은 지난해 12월 개별관광객-관광시장 다변화 등 ‘질적 성장’, 투어피-송객수수료 제한 조치로 저가-단체-중국인 위주에서 개별-관광시장 다변화 정책으로 패러다임의 전환과 저가관광 개선, 개별관광객 확대, 관광시장 다변화를 ‘3대 핵심과제’로 선정해 야심차게 발표했다.

하지만 이는 수년전부터 의회, 업계, 학계 등 도민사회에서 요구했던 ‘신선한’ 내용은 아니다. 제주도도 공무원 연수교육, 어떠한 사안이 발생할 때마다 적극 추진하겠다고 입버릇처럼 말한 내용이다.

관광업계에서는 제주도가 지금까지 외쳐왔던 해외시장 다변화만 됐어도 해당업체의 극심한 경영난과 제주의 경제적 손실은 없을 거라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이는 해외시장 다변화, 질적 성장사업을 추진은 했겠지만 관광정책의 부실했음을 반증해주고 있다.

이제, 제주관광은 변화가 아닌 대혁신이 시급한 때

지금 제주관광은 무엇이 주요 방문동기로 작용하고 있는지? 관광객이 원하는 가치를 어떻게 창출할 것인지에 대해 심도 있는 분석이 필요하다.

▲ 양인택 사무총장. ⓒ제주의소리
위 두 가지를 중요사안으로 관광의 기본적 요인의 가격, 편의성, 서비스품질, 신뢰, 지역이미지, 문화, 관광활동 다양성의 조사가 요구된다. 이와 함께 관광객 송객을 빙자한 업체 간의 송객수수료 문제와 투어피 등 수용환경 개선을 중점으로 한 관광정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

관광국은 관광분야의 전문부서로 미래의 제주관광을 튼튼히 다지는 디딤돌 역할에 진력해야 한다.더불어 관광업계와 도민사회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 제주관광의 전반적인 문제의 개선과 인터넷 시대의 알맞은 홍보활동 및 정보 제공, 관광안내 체계 등 제주관광 시스템의 대혁신이 시급하다. / 사단법인 제주관광진흥회 사무총장 양인택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