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내 34개 시민사회·정당·노동단체로 구성된 정치개혁 제주행동이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을 규탄했다.

정치개혁 제주는 25일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면담회피와 더불어 민주당 제주도당 도의원 증원 당론결정에 대한 입장’을 통해 “면담 약속을 파기한 민주당을 규탄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지난 19일 정치개혁 제주는 민주당 제주도당과 면담하기로 했다. 하지만, 당일 민주당은 통보도 없이 자리를 피했다. 약속을 기억하지 못했다는 변명만 남겼다”며 “집권정당이 가져야할 최소한의 예도 다하지 않는 민주당은 자격이 없다. 이번 사태에 대해 책임있게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은 정치개혁 큰 그림을 포기할 것인가. 현행 선거제도를 유지하면서 도의원 증원만 꿈꾸는 행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은 문재인 대통령 공약사항이다. 제주특별법 개정을 통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치개혁 제주는 “민심 그대로가 반영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적극 나서지 않으면 민심 정치는 다른 선택지로 향할 것”이라며 “촛불혁명의 최대 수혜자 민주당이 보이는 태도는 역주행이다. 도의원 2명 증원이 아니라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으로 민심그대로 정치 실현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