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고충홍)가 행정사무감사에서 원희룡 도정의 정무라인에 대해 집중적으로 문제를 제기한 가운데,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의혹 규명을 위해 감사위원회는 감사에 착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24일 논평을 내고 “정책보좌관실은 원 지사의 선거용 정치 사조직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날 도의회 행자위는 감사위원회와 공보관실, 인재개발원, 정책보좌관실을 상대로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원 지사의 정무라인이라고 할 수 있는 정책보좌관실을 상대로 십자포화를 날렸다.

정책보좌관실과 비서실, 서울본부 등 정무라인을 선발할 때 인사규정을 지키지 않았고, 회전문 인사, 선거용 조직, 혈세낭비 등의 지적을 쏟아냈다.

민주당은 논평을 통해 “원 지사가 도민의 혈세로 자신의 정치적 친위조직을 운영했다고 볼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제주 실정을 모르는 인사들이 대부분이다. 제식구 챙기기나 특혜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 2014년 7월 이후 정책보좌관실에는 연평균 7명이 근무하며, 1인당 평균 5000만원의 연봉을 받았다. 모두 고위직 우대를 받았지만, 제안된 정책은 16건에 불과하다. 그나마 반영된 정책은 3건으로, 모두 다른 부서에서 다룰 수 있는 내용”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박재구 정무특보는 성과보다는 지원, 협력, 조율 등이 주된 업무이기 때문에 계량화나 성과 증명이 쉽지 않다고 말한다. 원 지사의 비서 공무원들 역할이 ‘물밑 활동’이라는 것을 스스로 밝힌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후반기 도정 쇄신을 이유로 사임했던 인사들은 서울본부를 거쳐 정책보좌관으로 임용되는 등 회전문 인사다. 정책보좌관들이 협력과 조율 역할을 한다면 제주도청 맞은편 제주 제2공항 단식농성이 보름째 방치되는 것은 어떻게 이해해야 하나”라고 힐난했다. 

이와 함께 “원 도정의 방만하고도 안이한 조직 운영을 ‘제식구 챙기기’와 형세 낭비의 대표 사례로 규정하겠다. 별정직 임용 과정의 위법성과 조직 운영상의 문제에 대해 감사위원회는 즉각적인 감사를 통해 의혹을 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