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jpg
▲ 3일 오전 4.3평화공원에서 열린 제70주년 제주4.3희생자추념식에 참석한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와 장제원 수석대변인. ⓒ제주의소리
홍준표 대표-대변인 "폭동", 수시로 입장 바꿔 ...문 대통령은 "이념의 틀에서 벗어나야"

3일 열린 제주4.3 70주년 추념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과거 잘못 행사된 국가공권력에 대해 사과하면서 4.3의 완전한 해결을 약속했으나, 자유한국당은 추념식에 직접 참석하면서도 제주4.3에 이념을 덧칠해 화해.상생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었다.

자유한국당은 3일 장제원 수석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내고 "제주4.3은 건국과정에서 김달삼을 중심으로 한 남로당이 대한민국 정부수립을 반대하기 위한 무장폭동으로 시작된 사건"이라고 규정했다.

장 대변인은 "남로당 무장대가 산간지역 주민을 방패삼아 유격전을 펼치고 토벌대가 강경 진압작전을 해 우리 제주 양민들의 피해가 매우 컸다"고 주장했다.

특히 장 대변인은 "이러한 수많은 아픔 속에 건국한 자유대한민국이 지금 심각한 체제 위기 속에 놓여있다. 문재인 정권은 북한과 함께 위장평화쇼로 한반도에 마치 평화가 온 것처럼 선전하고 있다"며 "자유한국당은 국민과 함께 자유대한민국을 지킬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입장은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의 발언과 궤를 같이 한다.

홍 대표는 이날 추념식 참석 직전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4.3추념식에 대해 "건국 과정에서 김달삼을 중심으로 한 남로당 좌익 폭동에 희생된 제주 양민들의 넋을 기리기 위한 행사"라고 말했다.

이어 "숱한 우여곡절 끝에 건국한 자유대한민국이 체제 위기에 와 있다"며 "깨어 있는 국민이 하나가 되어 자유대한민국을 지켜야 할 때"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자유한국당의 이 같은 입장은 불과 1년 전과 비교해도 극명히 대비된다. 

자유한국당은 대선을 앞둔 지난해 4월 3일 김성원 대변인 논평을 통해 "일부에서는 아직까지 이념적 잣대로 제주 4.3 사건을 재단하며 제주도민들의 가슴을 두 번 멍들게 하고 있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한발 더 나아가 "4.3 사건은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 더 이상 정치적으로 이용해서는 안된다"며 "자유한국당은 4.3 사건의 시대적 의미를 국민들에게 올바로 알리고, 법적 배보상을 포함해 제주도민이 바라는 완전한 해결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새누리당에서도 매해 4.3에 대한 논평을 냈지만, 단 한 번도 '남로당', 또는 '좌익 폭동'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았다. 

시시각각 변하는 홍 대표의 발언도 논란을 낳고 있다.

한 달 전쯤 홍 대표는 '제주4.3은 대한민국의 역사입니다'라는 주제로 진행된 4.3 70주년 릴레이 인터뷰 캠페인에 참여해 "4.3 70주년이 국민들의 따뜻한 관심 속에 치유와 화합의 디딤돌이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고 언급했다. 지난 달 30일에는 4.3특별법 개정안의 당위성에 공감한다고 밝혔다.

특히 홍 대표는 대선 후보였던 지난해 5월 제주를 찾아 "제가 집권하면 아직도 풀지 못한 나머지 4.3문제를 해결하도록 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1년도 채 지나기 전에 그의 발언은 180도 달라졌다.

한편, 현행 4.3특별법은 4.3을 '1947년 3월 1일을 기점으로 1948년 4월 3일 발생한 소요사태 및 1954년 9월 21일까지 제주도에서 발생한 무력충돌과 그 진압과정에서 주민들이 희생당한 사건'으로 규정하고 있다.

3만여명으로 추정되는 희생자의 90% 이상이 군경과 우익세력에 의한 것이라는게 중론이다. 

이날 추념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4.3의 진실은 어떤 세력도 부정할 수 없는 분명한 역사의 사실로 자리를 잡았다"고 선언하면서 "낡은 이념의 틀에 생각을 가두는 것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