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림1(200).jpg
▲ 문대림 후보
더불어민주당 문대림 후보 캠프는 2일 보도자료를 내고 원희룡 후보의 제주영리병원 정책에 대해 '여론 회피용 책임 떠넘기기라고 지적했다.

문캠프는 "영리의료법인 논쟁은 녹지국제병원이 2015년 12월 보건복지부로부터 사업계획 승인을 받은 후 2017년 8월 제주도에 개설허가를 신청하면서 재점화됐다"며 "원희룡 도정은 정부의 공문 내용을 비밀리에 부쳐 시간을 끌며 결정을 미루다가 급기야 공론화를 명분으로 공론화조사위에 책임을 떠넘겼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고 꼬집었다.

녹지국제병원은 2017년 7월 중국 녹지그룹이 총 778억원을 투자해 제주헬스케어타운 내 2만8163㎡ 부지에 47병상(지상 3층, 지하 1층) 규모로 완공한 후 8월에 병원 개설 허가신청서를 제출했다.

제주도는 보건복지부에 ‘녹지국제병원 개설허가 신청에 따른 검토의견’을 요청했고, 보건복지부는 2017년 9월11일 제주도지사에게 보낸 회신 공문을 통해 "녹지국제병원 개설허가권자는 제주도지사이므로 제주도 보건의료정책심의위원회의 심의 결과에 따라 허가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며 “정부는 의료 공공성을 훼손하는 의료 영리화정책을 추진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문캠프는 "원 지사는 정부가 공문을 통해 입장을 밝힌 사실을 공개하지 않고 어떠한 결정도 하지 않은 채 시간끌기로 상황을 모면하려 했다"고 비판했다. 

문캠프는 "원 도정은 지난 2월에도 녹지국제병원 설립 허가를 심의하기 위해 보건의료정책심의위를 개최했으나 민원 처리기간을 연장하며 또다시 결론을 내지 않았다"며 "급기야 마을주민들도 기자회견을 열고 영리병원 허가 결정을 촉구했으나 원 도정은 여전히 결정을 내리지 않으면서 갈등 현안을 사실상 방치했다는 비난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문캠프는 "원 지사는 지난 3월8일 제주도 숙의형 정책개발청구심의회 권고를 받아들이는 형식으로 녹지국제병원 허가를 공론화를 통해 결정하겠다고 전격 발표했다"며 "당시 원 도정은 공론화를 통해 허가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방침을 밝혔지만 도민사회에서는 원 지사가 지방선거를 앞두고 논란을 피해가려는 ‘꼼수’를 부린 게 아니냐는 지적들이 팽배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