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jpg
제주도가 제주 제2공항 입지 타당성 재조사 용역 기간내 모든 활동을 중단하기로 했다.

제주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와 제주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은 25일 오후 5시30분 제주도청에서 원희룡 지사와 만나 이같이 합의했다고 범도민행동이 26일 밝혔다.

반대측은 사전 타당성 재조사를 진행하는 10월까지 공항확충지원단의 전문상담사 운영과 지역협의체 구성 등의 활동 중단을 요구했고 원 지사도 이를 수용했다.

반면 사전 타당성 재조사 기간에 맞춰 제주도의 환경수용력에 대한 용역을 진행해야 한다는 반대측 요구는 거부했다.

반대측은 “환경수용력을 초과하는 개발과 관광객 확대정책을 우려하는 도민들의 목소리가 높다”며 “제주도의 환경수용력에 대한 도 차원의 용역 수행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원 지사는 “공항 건설과 환경수용력 여부가 직접적인 연관이 없고 그런 사례가 없기 때문에 동의할 수 없다”며 수용 불가 입장을 명확히 했다.

제주공항 주변 발전계획인 웰컴시티 계획이 현 공항에 대한 활용방안을 차단하는 것으로 중단돼야 한다는 반대측 요구도 원 지사는 받아들이지 않았다.

원 지사는 “그럴 의도가 없고 난개발 우려가 있어 재검토 중”이라며 “사전타당성 재조사 결과가 나오면 다양한 대안들을 열어두고 모색해 보겠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는 2018년 6월부터 2019년 6월까지 제주 제2공항 입지 선정 타당성 재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을 진행중이다.

6월29일부터 9월말까지 3개월 간 타당성 재조사 용역을 먼저 진행하고, 그 결과에 따라 기본계획 용역을 추가로 진행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