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kaoTalk_20180802_111404257.jpg
제주도와 JDC(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가 스마트팜 혁신밸리 유치전에 나선 가운데, 농민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전농 제주도연맹과 전여농 제주도연합은 2일 오전 10시30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스마트팜 혁신밸리 공모 철회를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제주도가 추진하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과 JDC가 추진하는 '첨단농식품단지' 조성이 철회될 때까지 전면적인 투쟁을 선포한다"며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은 대기업의 농업 진출 우회도로, 급조된 졸속사업, 제주농산물과의 경쟁과 과잉에 따른 가격하락을 가져올 것이며, 결국 농업판 4대강 사업으로 전락할 것이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두 단체는 "제주도는 지역농민들의 의견과 주장에도 독불장군식으로 사업공모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며 "서류심사와 현장실사, 대면실사까지 마쳤는데 원희룡 도정의 불통과 밀어붙이기식 농정 추진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도정을 비판했다.

농민단체는 "제주도가 추진하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이 깃털이라면 JDC 첨단농식품단지는 몸통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며 "JDC가 이제는 농업분야까지 손을 대려고 하고 있다"고 각을 세웠다.

이어 "제주도정과 JDC 측에 공개적으로 사업계획을 밝힐 것을 촉구한다"며 "아직까지 세부적인 사업계획을 도민들에게 밝히지 않는 것은 국가기관과 행정당국이 이해당사자인 제주농민 뿐만 아니라 제주도민을 우습게 보는 처사이며 밀실행정의 표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