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반대온평리비상대책위원회는 26일 보도자료를 내고 “제2공항 관련 사전타당성 조사는 부실투성이”라며 제2공항 사업 중단을 요구했다. 

온평반대위는 “토지개발행위 제한으로 주민들이 생존권을 침해받고 있다. 제2공항 건설과 개발행위 제한 연장을 즉각 취소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국토교통부와 제주도는 절차적 정당성에 오류가 있지만, 주민들의 의견을 무시해 일방적으로 추진했다. 부실용역의 문제점을 양산하는 결과를 초래했다”며 “수차례 집회 등을 통해 반대 의견을 내비쳤지만, 보상받기 위한 이익집단의 분노로 치부됐다”고 주장했다. 

온평반대위는 “조상 대대로 지어온 농사를 짓고 싶지만, 생산시설이나 농기계 구입 등을 미루고 있다. 농사 짓기를 포기하는 사람도 늘고 있다. 국토부와 제주도는 마을 공동체를 ‘시간’을 무기로 폭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온평반대위는 “제2공항 관련 사전타당성 조사는 부실 투성이다. 제2공항 부지 선정을 철회해야 한다. 대(大)를 위해 소(小)를 희생해야 한다는 논리에 분노한다.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어 “조상대대로 이어진 농지와 집을 뺏기고, 문화를 없애는 제2공항 추진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 또 토지개발행위 제한 연장으로 생존권에 위협을 받고 있다. 즉각 철회해야 한다. 국토부와 제주도는 떠넘기기식 책임회피 행정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