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덕대책위-김태환 지사,해군기지 사전 밀약설 의혹 공방

   
 
 
제주도가 군사기지 관련 해군과 공군의 정보를 제대로 공개하지 않으면서 갖가지 의혹이 제기되는 가운데 안덕면 해군기지 반대대책위가 제주도와 해군의 ‘밀약설’을 제기했다. 김태환 지사는 즉각 이를 부인했지만 대책위원들의 의혹을 해소시키지는 못했다.

7일 오전 김태환 지사를 방문한 안덕면 해군기지 반대대책위 이자신 화순리장겸 공동위원장은 “해군이 도민의 의견을 무시하고 강압적으로 마친 군사정권 시절처럼 해군기지 건설을 밀어붙이고 있다”면서 “도지사와 어떤 밀약이 있었던 게 아니냐”고 지적했디.

이 위원장은 “지사께서는 경제활성화와 평화의 섬, 도민동의를 전제로 내걸고 있지만 해군에서는 지금까지 ‘강력히 추진하겠다’ ‘정부 시책이기 때문에 밀고 나가겠다’고 자신이겠 말하는 것은 도지사와 사전 협의가 있었던 것 때문이 아니냐”고 제주도와 해군간 밀약 의혹을 제기했다.

김봉필 집행위원장은 “제주도가 중립적인 입장에서 찬반을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갖고 홍보를 해야지 지금도 도 일부에서 주민들에게 전화를 걸어 ‘반대운동을 자제해 달라’고 암암리에 요구하고 있다”며 제주도가 반대운동을 누르려 하고 있다는 사실을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김 지사께서도 소리소문 없이 지역을 방문해 대책위도 만나지 않고 일부 주민들을 만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제한 후 “어떤 내용을 이야기 하는지는 모르지만 잘못 비쳐지면 김태환 지사가 해군기지를 유치하려는 의도라는 오해를 살 수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김태환 지사는 “해군이 발표는 해군의 일정에 불과하다”며 제주도와 해군간의 밀약설을 부인했다.

김 지사는 “그러나 해군이 지난 30일 TF와 설명회 하는 과정에서 '강력한 추진'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국가안보와 관련된 사항이 주민투표가 필요하느냐’는 발언에 대해서는 오해의 소지가 있다. 그 분들은 국가안보를 담당하는 현역 군인이기 때문에 표현상 오버한 것 아니가 생각한다”면서 “제주도는 TF가 세운 11월말까지 당초 일정대로 흔들림 없이 간다는 것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고 해명했다.

▲ 안덕면 대책위원들이 제주도와 해군의 밀약설을 제기한데 대해 김태환 지사는 밀약설 자체를 부인했다.
김 지사는 “저도 지사이기 때문에 지역인사를 만나는 것이다. 외부에서 어떻게 비쳐지는지는 모르겠지만 일을 하려면 실상을 알아야 한다. 이상 이하도 아니다”라면서 “반대하라, 찬성하라고 이야기 한 적이 없으며 해서도 안된다. 지역주민과는 앞으로도 수시로 접촉하는 게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어 “반대 찬성 모두 지역을 사랑하는 분들이다”고 전제한 후 “지난번에도 입장을 발표했지만 우선 해군기지가 들어오는지 여부에 대한 정확히 판단할 수 있는 기본적인 자료가 부족하기 때문에 자료를 검토하고 연구하고 작성하기 위한 것을 11월말까지로 보고있다”면서 “제주도 입장에서는 가급적 그때까지는 섣부른 판단을 하지 말고 반대 찬성을 자제해 줬으면 좋겠다.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찬반이 됐으면 좋겠다”며 11월말까지 찬성 반대 입장 표명을 자제해 줄 것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