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12개 시민사회단체, 공무원노조 탄압 중지 공동성명
'워킹그룹' 'TF팀' 탈퇴…김태환 도정 기대 버린다

김태환 도정은 행자부 산하기관!?

제주도가 공무원노조 사무실을 강제로 폐쇄할 방침인 가운데 도내 시민사회단체들이 '공무원 노동자 탄압'이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곶자왈사람들, 제주민예총, 제주언노협, 주민자치연대 등 도내 12개 시민사회단체들은 7일 공동 성명을 내고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에 대한 김태환 도정의 탄압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사무실 폐쇄는 물론 소속 조합원에 대한 유무형 탈퇴 압력까지 진행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시민사회단체들은 "김태환 도정이 불법단체 운운하고 있는 공무원노조는 부정부패 척결과 공직사회 개혁을 위한 탄생한 자주적 조직"이라며 "또한 공무원노조는 공직사회개혁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지역 시민사회단체 내에서 인정을 받아왔다"고 지적했다.

시민사회단체들은 "김태환 도정은 그동안 겉으로는 대화 운운하면서 정작 공무원노조에 대한 태도는 불온시해 왔다"며 "고도의 자치권을 자랑하고 특별자치도를 강조해 온 김 도정이 그 법적 효력도 의심스러운 행자부 공문 따위를 들먹이며 행자부 산하기관처럼 행동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시민사회단체는 "공직사회 개혁을 위한 공무원들의 움직임조차 인정하지 못하는 수준을 넘어 탄압책동을 펼치고 있는 모습을 보면서 더 이상 김태환 도정에 대한 최소한의 기대를 버린다"며 "공무원노조 탄압에 대한 항의표시로 도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워킹그룹'과 'TF팀'에 참여하고 있는 단체 소속 회원들은 오늘자로 탈퇴한다"고 밝혔다.

시민사회단체는 "제주도가 공무원노조에 대한 탄압의사를 공식화한 만큼 우리는 도내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공무원노동자 조직을 지지, 엄호할 것"이라며 "탄압의 강도에 비례해 우리의 저항도 커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