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오전 노형동-도청사 거리시위…"정확한 재수사, 재난으로 인정하라"
김 지사 "방재본부장 만난 후 면담 일정 추진하자"…내일 오후 4시 약속 '해산'

'올 추석 조상님을 어떻게 모시란 말이냐'
'철저한 피해조사와 재수사로 규명하라'
'인재가 웬말이냐, 재난으로 인정하라'
'생존권을 보장하라, 누구를 위한 자치도인가'

   
 
 

노형동 가스폭발로 피해를 입은 주민들이 정확한 재조사를 통한 피해보상을 요구하며 도지사와의 면담을 촉구했다.

이에대해 김태환 도지사는 "일단 소방방재본부장을 만나 의견을 교환 한 후 면담일정을 추진하라"고 답했다. 도지사와 피해 주민들의 만남은 28일 오후 4시 이뤄진다.

노형동가스폭발사고대책원회는 27일 오전 7시 반부터 노형동 피해현장에 모여 집회를 갖고 특별자치도청사까지 거리시위를 벌였다.

이날 50여명의 주민들은 이날 오전 8시 10분께 출근하는 도지사와 길거리 면담을 갖고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이들은 이날 "도 행정의 초기대응 부재로 피해가구별로 정확한 실사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재해관련 부서의 정확한 실태파악이 있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가스폭발로 인한 타도시의 보상사례의 관련자료를 요청하고 보상범위 책정을 요구했다.

주민들은 "지방보례법으로 이 사건에 대한 재난으로 처리할 수 있는 재난의 범위가 신설돼야 한다"며 "올해 예산 중에 피해보상을 위한 편성범위에 대해서도 답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에대해 김태환 도지사는 "대책위가 도소방방재본부장과 함께 만나 요구사항을 전달, 수렴하면 이후 도지사와 면담 일정을 추진해 달라"고 답변했다. 이러한 내용이 전달되면서 지사와의 공식면담은 28일 오후 4시로 잡혔다.

이날 주민들은 지사와의 면담 일정이 잡히자, 대책회의를 갖고 현재 도청 앞에서 철수한 상태다.

현재 제주도 소방방재본부는 가스폭발이 일어난 주민피해보상과 관련, 은하빌리지 9세대에게 300만원씩 지원하고, 주변 피해 주민들에게는 세대당 10~30만원씩 위로금을 지원한 상황.

피해주민들은 "이미 완파된 주택들이 있는 등 제대로된 피해조사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보다 정확한 조사를 통해 실제적인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주민들은 노형동 은하빌리지 앞에서 대책위원회를 갖고 차후 일정을 논의하기로 했다.

이들은 ▲ 피해주민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창구마련 ▲ 모든 피해관련 서류의 문서화 ▲ 향후 협상범위 설정 ▲ 도민과 전국민에 대한 사태의 심각성 고취 ▲타도시 피해사례 및 보상관련 자료 확보 ▲ 사건 당일 현장보전을 위한 자료 확보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에앞서 노형동 가스폭발 대책위원회는 오전 7시반부터 오후 5시까지 은하빌리지에서 부터 노형로타리와 한라병원을 거쳐 제주도청 앞까지 옥외집회를 신고한 상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