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미2리 반대대책위 출범…위미 '해군기지 반대' 붉은색 물결
500여명 가두행진…허명의 T/F팀 해체, 도는 반대입장 밝혀야

   
 
 
젖먹이 어린아이부터 80순 할머니까지 위미리 주민들이 '해군기지 반대'를 위해 똘똘 뭉쳤다.

해군이 해군기지 건설 강행을 위해 기초조사비용과 사업비 140여억원을 국회에 상정한 가운데 안덕면에 이어 위미지역 주민들도 반대 대책위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투쟁에 나섰다.

   
 
 
위미2리 해군기지반대 범대책위(공동대표 오창용.강종담.강만호)는 29일 오후 4시 위미2리사무소에서 집결해 가두행진을 한 후 위미항에서 주민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해군기지 반대 범대책위 출범식을 가졌다.

이날 출범식에는 민주노동당 현애자 의원, 도의회 구성지.현우범.위성곤.안동우.김혜자 의원, 정민구.허진영.고대언 제주도군사기지반대 도민대책위 상임대표, 지경호 안덕면군사기지 반대대책위 사무처장 등이 참석했다.

   
 
 
위미2리 주민들은 3시30분부터 위미2리사무소에 집결해 붉은 머리띠와 깃발, 어깨띠를 두르고, 해군기지 반대 만장을 들고 위미항까지 가두시위를 벌였다.

오창용 공동대표는 출범식 개회사에서 "국방부와 해군이 안보논리를 내세우며 주민들의 의사는 전혀 고려하지 않은 채 은밀하게 해군기지를 건설하려 하고 있다"며 "무한한 잠재력을 지닌 위미에 해군기지 건설은 있을 수 없다"고 성토했다.

   
 
 
오 공동대표는 "해군기지 건설 문제는 위미.화순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도적인 문제"라며 "해군기지 건설 반대운동을 범도민적 운동으로 펼쳐나가자"고 호소했다.

허진영 상임대표는 연대사에서 "한번 군사기지가 들어서면 영원하게 남아 자손만대까지 지역주민의 생존권을 위협할 것"이라며 "또한 해군이 들어오면 공군이 잇따르게 돼 제주도는 군사벨트지역으로 남게 된다"고 주장했다.

   
 
 
허 상임대표는 "일부 인사들이 경제적 효과를 가져온다고 억지 주장을 펼치고 있지만 군사기지가 들어와서 잘사는 지역이 어디 있느냐"며 "안덕면.위미2리 대책위와 제주도 대책위 등 3개 대책위는 공동으로 반드시 군사기지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현애자 의원도 격려사에서 “해군측이 조금의 경제적 효과를 내세우며 사실을 호도하고 있다”며 “제주에 해군기지가 들어선다면 언제 전쟁의 화약고로 변할 지 모른다”고 비판했다.

   
 
 
또 현 의원은 “최근 군사기지 문제를 주민투표로 결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며 “주민 생존권이 달린 사안을 투표로 결정하는 일은 결코 있어서는 안되며 이를 적극 막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출범식에 참석하지 못한 지역구 의원인 김재윤 의원은 '위미리 주민에게 드리는 글'을 통해 "주민동의 없는 군사기지 설치는 반대한다"며 "비단 위미리 지역뿐만 아니라 제주도 어느 곳이든지 간에 군사기지 설치는 주민동의가 모든 것에 우선이며 절대적"이라고 반대의사를 밝혔다.

   
 
 
이어 김 의원은 "해군이 정부에 요청한 140억여원의 2007년도 예산 요구는 아무런 결정도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국회에서 동의해줄 수 없다”며 “국회 예결위원으로서 내년도 해군기지 관련 예산을 삭감토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위미2리 주민들은 결의문에서 "그동안 민주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통해 생존을 걸고 해군기지 건설에 반대하기로 의견을 모았고, 모든 역량을 결집해 건설계획을 원천봉쇄할 것"고 결의했다.

   
 
 
주민들은 "해군기지와 관련해서 앞으로 누구와의 어떠한 대화도 일체 거부하고, 해군본부는 위미지역 해군기지 건설계획을 전면 철회해야 한다"며 "해군본부는 지역주민들에 대한 회유와 유혹의 추악한 작태를 즉각 중단하라"고 강조했다.

또한 주민들은 "제주도와 도의회는 해군기지 건설계획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하게 표명하라"며 "허명의 태스크포스팀도 해체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