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창 의원 26일 국감서 "개발사업·면세점 제주도에 넘겨야" 집중 거론할 듯"주인의식 부족-사업진척 느리고 MOU 체결 투자도 망설여"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가 추진 중인 선도프로젝트의 더딘 사업진행과 저조한 면세점 운영실적으로 제주국제자유도시 개발사업을 제주특별자치도가 전담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건설교통위원회 소속 한나라당 소속 이재창(경기파주)의원은 26일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에 대한 국정감사를 앞둬 "선도프로젝트가 시행된 지 3년이나 지났지만 선도프로젝트 중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조성 프로젝트'만 공정율 24%를 보이고 있을 뿐 다른 프로젝트는 용지보상매입도 완료하지 못할 정도로 사업진척 속도가 느려 MOA체결한 유일한 투자자인 AL사도 투자에 망설임을 보인다"며 25일 제주개발센터의 무용론을 주장했다.

이렇게 사업진척이 더딘 것은 토지수용권이 없는 제주개발센터가 제주개발사업의 주체가 되어 토지확보에서부터 차질을 빚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반해 제주특별자치도의 '국제자유도시추진국'은 2002년 이후 지금까지 국내에서는 34개 기업으로부터 7조2천억원의 민자사업을 유치해 사업을 추진 중이고, 해외에서도 3개 기업으로부터 2천9백억원의 유치 실적을 올렸다.

이재창의원은 “두 기관에서 각각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사업을 진행하는 것은 행정 낭비”라며 “민자유치 실적과 사업의 효율성을 고려할 때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개발사업을 전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의원은 제주개발센터의 내국인 면세점 운영과 관련해서도 "선도프로젝트의 재원마련을 위해 내국인 면세점을 운영하고 있지만, 면세점 운영 수익이 당초 정부가 예상했던 800억원에 턱없이 모자라는 저조한 실적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내국인 면세점 운영수익은 2003년 250억원, 2004년 317억원, 2005년에는 456억원에 이르고 있다. 

이에 대해 이의원은 “면세점을 운영하는 주체가 제주특별자치도가 아닌 제주개발센터여서 주인의식의 부족이 이와 같은 결과를 낳았다”며 내국인 면세점의 운영도 제주특별자치도에 넘겨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