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국장급 간부' 신도회장 맡는 사찰로 밝혀져
'스스로냐' '의중 전해졌나'…이심전심? '하마평' 무성

26일 현직 제주도지사의 1심 선고공판을 앞둔 가운데 최근 물의를 빚었던 '탄원서명'의 진원지 가운데 한 곳이 제주도 간부 공무원이 신도회장으로 있는 사찰로 알려졌다.

실제 최근 제주시내 소재 한 사찰에서 한 불교신자가 '김태환 도지사를 구명해 달라'는 서명용지를 갖고 다니면서 신도들에게 탄원 서명을 요청하다가 주지로 부터 '종교에 정치를 이용하지말라'는 훈계를 들었던 사실이 알려진 바 있다.

그런데 문제 사찰의 신도회장이 현직 특별자치도의 국장급 간부 공무원으로 드러나면서 이래저래 구설수에 오르고 있는 것.

더욱이 간부공무원의 직책이 부이사관급으로 알려지면서 이를 둘러싸고 공직사회와 종교계 사이에서 갖가지 하마평이 오르내리는 등 설왕설래하고 있다.

한마디로 신도 스스로 '자진 서명 운동이냐', 아니면 '신도회장의 마음이 전해진거냐'는 '이심전심'(以心傳心)의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해 신도회장을 맡고 있는 해당 간부 공무원은 "저희 사찰의 신도가 직접 탄원 서명운동을 했다는 사실은 들어본 적이 없으며 제가 직접 관여한 사실도 없다"며 "단지 사찰에서 서명이 있었다는 이유로 신도회장까지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누군가 음해하려는 세력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이에 대해서는 그 신도가 누군지, 명백하게 사실이 밝혀져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주부터 도지사의 1심 공판을 앞두고 도 전역에서 일고 있는 탄원서명 '청원 운동'은 제주시내 모 통장까지 나서는 형국으로 진행되면서 결국 지사가 이튿날 '탄원 서명 자제'를 호소하기도 했다.

김 지사는 지난 22일 "재판에 연루되다 보니 도민중에는 저를 걱정하시는 분들도 있고, (탄원)서명운동도 이뤄지는 것으로 보고를 받았다"며 "어디까지나 재판은 현명한 법원에 전적으로 맡겨야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어 지사는 "법원이 현명한 판단을 내리는 것이기 때문에 도민의 성의는 한 없이 고맙지만 그런 것은 안해줬으면 좋겠다"는 입장을 전했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