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사)역사문화진흥원 세미나서 주강현 박사 제기"4.3과 무속 포함한 제주문화원형질 자료 구축 필요"

   
 
 
탐라 1천년 역사와 문화유산의 정비를 위해서 해양문화적 사고를 통해 폭넓은 탐라문화권을 설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제주역사문화진흥원(원장 강만생)은 26일 오후 4시부터 제주시 열린정보센터 6층에서 '탐라문화권' 정립방안에 대한 진지한 모색을 위한 개원기념 세미나를 열었다.

▲ 토론=주강현 한국민속문화연구소장
이날 토론에 나선 주강현 한국민속문화연구소장(해양문화재단 이사)는 "가야문화권 등의 기존의 문화권지정 및 연구조사에서 탐라문화권의 독자적 영역이 인정되지 않고 이제야 논의되는 점에 대해 만사지탄의 감이 있"며 "제주도를 변방문화로 간주해온 중앙적 시각에서 배태된 결과인 만큼 차제에 특별자치도에 걸맞게 정부는 탐라문화권설정에 적극적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탐라문화권설정의 기본적인 철학에 있어 해양문화적 사고를 보다 충실히 반영해야한다"는 주 소장은 "비행기 없던 시절에 섬은 당연히 배를 통하여 교류한 만큼 해양적 사고가 없이는 탐라문화권의 설정이 의제 자체가 불가할 것"이라며 해양문화적 사고를 보다 충실히 반영할 것을 주문했다.

동아시아와 탐라와의 관계망 확장해야

아울러 오키나와를 비롯해 동아시아 복판에 자리잡은 탐라와의 네트워크에 대한 연대 가능성까지 제시했다.

주 소장은 "제주도의 특별자치도로서의 미래적 의미망이 더 이상 한반도에 딸린 변방으로서의 의미가 아니라 대양으로 가장 멀리 진출한 지정학적 조건임을 강조하고 이를 문화권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며 "크게는 쿠로시오 난류해류권역의 문화 비교연구도 예상할수 있다"며 관계망 확장을 강조했다. 

이어 "조만간 이어도문제가 보다 불거질 것이다"이라는 그는 "중국의 '이어도공정’에서 드러나고 제주도 남쪽의 광구설정을 둘러싼 일본,중국과의 미묘한 갈등도 예견되는 만큰 해양영토에 관한 적극적인 개념들이 반영돼야 한다"고 신사고를 주문했다.

   
 
 
유사무서(有史無書)의 역사와 민속 우려...독자적 개발로 탈피하라
 
특히 "제주는 역사는 있으되 문헌은 없는 유사무서의 역사일 수 있다"며 "중앙중심사고로 작동해온 유교문화,궁궐문화,사찰문화 따위의 유형중심적 관점에서 무형중심적 관점으로 독자적인 문화권 이론을 개발하고 이를 내세워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가령 이형상 목사가‘당오백 절오백'를 예로 들며 "유형에서 무형으로, 문헌에서 보다 민중의 삶의 역사로 바라봄으로써 탐라의 역사와 민속에 가장 가깝게 근접할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밖에 ▲  제주도마을에 관한 연구 ▲ 근현대사와 제주도민의 해외관계 연구 ▲ 탐라문화권 아카이브 구축을 주문했다.

마을 연구와 관련 주 소장은 "제주도의 마을은 여느 한반도의 농어촌마을과 다르게 이농 등의 비율이 현저하게 낮으며 지금도 제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다'며 "제주도 마을 자체를 하나의 살아있는 문화유산으로 간주할수도 있으며 이에 관한 연구가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 소장은 또 "해외로 나아간 제주도민들의 삶과 생애사에 관한 연구는 탐라문화권역의 영역이 보다 외국으로까지 넓어질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4·3과 무속까지 포괄한 제주도의 문화적 원형질이 담겨져있는 다양한 자료들이 수집되는 '탐라문화권 아카이브'로 귀결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지역간 경쟁 지표는 '차별화된 문화권' 정립'...문화콘텐츠 개발 앞서 연구 선행돼야

▲ 토론=류정아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
 '탐라문화권 정립과 탐라문화콘텐츠의 개발'을 토론의 주제로 제시한 류정아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지방자치제 실시 이후 각 지역마다 어느정도 자리잡아가면서 특정한 문화권을 정립하는 것이 지역간 경쟁력을 평가하는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고 더 늦기전에 문화콘텐츠에 눈을 뜰 것을 강조했다.

류 연구원은 "과거의 문화적인 전통과 요소, 전설이나 설화, 전통축제, 민속놀이, 의식주와 관련된 고유한 특성 등의 요소는 '문화적 콘텐츠'로 통칭되며 지역적 맥락을 토대로 한 경우는 '지역문화적 콘텐츠'로 불린다"며 "지역문화가 가지는 역량과 가치를 기반으로 해서 개발된 콘텐츠가 진정한 지역문화콘텐츠로의 가치를 지니게 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개발된 지역문화콘텐츠가 문화산업발전의 기본 재료가 돼 상품화되는 과정은 또다른 차원의 문제"라는 그는 "지역의 문화적 토대→지역문화콘텐츠 개발→지역문화콘텐츠의 문화산업자원화→지역문화콘텐츠의 문화상품화 등의 광범위한 스펙트럼이 한 그릇 속에 무질서하게 뒤섞여 논의되면서 실천적 응용화 단계서도 적잖은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지역문화콘텐츠 개발과 관련 이론적 연구가 선행 부분에 대해 ①지역문화 원형 ②콘텐츠의 스토리텔링의 단계를 꼽았다. 그리고 실질적 적용으로 ③콘텐츠와 콘텐츠스토리의 멀티미디어화 ④콘텐츠의 상품화를 제시했다.

류 연구원은 "위에 제시한 네 단계로 구분된 분석논리를 통한 체계적 접근이 장기적 차원서 추진될 때 진정한 지역문화, 즉 탐라문화권 형성은 공고해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풍부한 탐라문화컨텐츠 만들어야...특별자치도 총괄조정지원팀 신설 시급

▲ 토론=박경훈 전통문화연구소장
 '탐라문화권 정립사업의 목표와 방법'에 대한 고민점을 제시한 박경훈 제주전통문화연구소장은 '특별자치도의 총괄조정지원팀 신설 필요성을 제기했다.

먼저 그는 "현재 우리나라 고대사는 '삼국사기' '삼국유사' 등 삼국의 테두리에 갇혀 있는데, 최근 다양한 학문적 진전이 이뤄지면서 '가야사'가 본격 편입되는 등 변화가 일고 있다"며 '하지만 탐라사는 잊혀진 역사로 남아있는 처지에 있다. 차후 탐라사에 대한 문화권 정립사업을 통해 논의의 기초를 만들어야 하다"고 강조했다.

"탐라문화권사업은 역사정립사업이 아니"라는 박 소장은 "'탐라'라는 실체에 접근하기 위해선 역사, 고고, 민속, 인류, 문화지리 등 다양한 영역이 포괄돼야 한다"며 "나아가 농법, 어로법, 목축법 등 생활사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를 통해 탐라문화의 콘텐츠를 보다 풍부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기획 전문가 답게 그는 '실천적 계획'의 중요성을 강조, '사업의 마스터플랜은 고대사 복원사업을 중심축으로 삼고, 제주신화무속권·언어권·생활풍속·경관·근대문화 등을 보조축으로 전략전술적 배치가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나아가 "세계문화유산화사업, 문화원형사업, 문화상징사업, 문화재보존사업, 문화재지킴이사업 등 기존 추진중인 사업에 대한 선택과 집중 전략이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또 "이미 수립된 사업 계획과 정부예산부처별 사업, 제주특별자치도의 정책사업들과의 연계 조정을 위해 자치도 내에 별도의 총괄조정지원팀을 설치, 종합적인 지원시스템이 이뤄져야 할 때"라고 재차 강조했다.

20여년 동안 진행된 '문화권 정비사업'....탐라문화권 늘 '열외'...2008년 준비해야

▲ 발표자=김동전 제주대 교수

이에앞서 제1부 행사로 김동전 제주대 교수(사학과)는 '탐라문화권 정립,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 주제발표를 통해 '동북아해양문화의 허브'로 탐라문화권 정립사업 방향을 제시했다

그는 "정부의 문화권 정비는 1988~1997년, 1998~2002년, 2002~2007년 등 모두 3차에 걸쳐 진행되고 있는데 이중 3차는 총 4천70억원을 투자해 고구려 고려, 가야, 백제, 신라 등 7개 문화권 정비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소개했다.

"지역적 안배를 떠나 제주의 문화를 모르고선 한국의 문화를 제대로 알 수 없다'는 그는, 그러나 "3차에 걸쳐 문화권 정비가 이루어지는 동안 탐라문화권은 보이지 않았다"고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2008년부터 4차 문화권 정비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는 데 이때는 반드시 탐라문화권이 포함되어야 한다"는 김 교수는 몇가지 탐라문화권 정립의 당위성을 꼽았다.

먼저 ▲ 특성화가 지방의 경쟁력이 되는 시기에 제주문화를 방치해둘 수 없다는 점 ▲ 제주특별자치도의 기본 철학을 정립할 수 있는 바탕이 될 수 있다는 점 ▲ 국제자유도시 추진 과정에서 제주인의 정체성 함양이 중요해진 시점 ▲ 해양에서 대륙으로, 다시 신해양시대로 변해가는 흐름속에서 해상왕국을 일궈온 제주의 역사가 분명히 존재하고 있는 점 ▲ 무속에서 생활민속문화까지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가진 점 등이 그 것이다.

"탐라문화는 다른 지역과 달리 고유한 영역을 지속적으로 가져왔다는 점도 또 다른 장점일 수 있다"며 "탐라문화권은 특히 21세기 동북아 3국의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동북아문화공동체의 기반 조성에 기여할 수 있는 만큼 3~5개년 단위로 장기적 플랜을 갖춰야 한다"고 그는 강조했다.

덧붙여서 그는 "무엇보다 제주학 자료를 다양하게 구축하고 연구하는 일이 시급하다"며 문화콘텐츠산업을 담당할 곳으로 지방정부와 대학을 연계한 제주학중앙연구원이나 제주문화대학 설치를 제안했다.

아울러 탐라문화권 정비사업을 위한 '제주특별자치도 특별조례 마련', '탐라문화권 태스크포스' 운영도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강만생 초대 원장 "제주의 원형질 '탐라역사·문화'에 대한 올바른 방향성 제시할 것" 

토론에 앞서 열린 개원 기념식에서 강만생 초대 원장은 창립 취지문을 통해 "제주도를 탐라문화권으로 지정해 고구려·백제·신라·가야문화권과 함께 한민족 제5문화권으로 정립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강 원장은 "탐라 1천년 역사와 문화유산의 정비·활용을 통해 제주지역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제주문화의 원형을 발굴·보존하여 독특한 지역특성을 살린 문화예술을 창달해야 할 것"이라며 "특별자치도와 국제자유도시 구성원으로서 제주도민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자긍심을 고취시켜야 할 때"라고 의의를 부여했다.

이어 ". 제주는 기원 전후로부터 독립된 위상을 지닌 탐라국이자 동북아시아의 한 축으로서 활발한 대외교류를 펼쳐온 개방의 역사를 갖고 있다"며 " 그러나 그동안 학술적 조사 연구와 제대로 된 보존·정비가 이뤄지지 않은 채 이제 새로운 시대를 맞아 사고의 전환과 재도약을 필요로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사단법인 제주역사문화진흥원은 한반도와는 다른 독특한 제주역사·문화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와 학술적 접근을 통해 특별자치도로 새로이 탄생한 제주의 정체성과 탐라사 및 탐라문화권 정립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출범한 만큼 앞으로 제주역사·문화에 대한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제주시 이도2동 미래빌딩 3층에 둥지를 튼 (사)제주역사문화진흥원은 박찬식 제주대 연구교수가 사무처장을 맡고, 학계와 문화예술계 인사 등 10여명이 이사진으로 참여한다. 아울러 4명의 연구인력을 확보, 차후 관련 용역 등의 사업도 전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