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기지 등 제주현안 8개 특집 다뤄

   
 
 
제주도기자협회(회장 고대용·한라일보)가 '제주저널 2006·제7호'를 발간했다.

제주저널 7호는 190㎜×260㎜배판 크기로 총 4백23페이지로 구성됐다.

저널 7호에는 ''제주특별자치도 출범과 과제'' 등 6개의 특집과 기획, 긴급진단, 회원사 데스크들의 논단과 회원마당을 싣고 있다.

특집Ⅰ 제주특별자치도 출범과 과제에서는 특별자치도 출범 6개월 진단, 특별자치도의회 위상과 역할, 7대 선도프로젝트 어디까지 왔나, 자치경찰 출범과 해결과제를 다루고 있으며, 특집Ⅱ 한미FTA협상과 제주에서는 한미FTA가 제주에 미치는 영향, 한미FTA 부문별 파장과 대응책, 수산업 경쟁력 확보방안을 실었다.

특집Ⅲ 언론들여다보기에서는 제주언론인 의식조사, 매니페스토와 지역언론, 지역언론 발전과 기자협회의 역할, 2007년 대선과 언론보도의 유의점 등을 다루고 있다.

또 특집Ⅳ에는 2006년 제주언론을 빛낸 각 회원사의 기획물을, 특집Ⅴ에서는 세계는 지금(회원 해외취재기), 특집Ⅵ에서는 남북언론인 통일토론회 참가기를 수록하고 있다.

특히 기획 '행정계층구조 이대로 좋은가'에서는 행정구조 개편과 명암 및 행정체제문제의 향후 방안을, 긴급진단 '제주군사기지 무엇이 문제인가'에서는 군사기지로 몸살 앓고 있는 제주, 국내외 해군기지 실태보고서, 해군기지 찬·반측의 입장을 정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