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상가연합, '영업시간 및 품목 제한' '과당경쟁제한'
"더 이상 대형마트 안된다"…롯데마트 입점 철회 주장

   
 
 
"대형마트로 제주지역에서 2700억원 규모의 자금이 역외유출돼 경제선순환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롯데마트의 입점을 반대합니다"

제주시내 중소상인들이 8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롯데마트 입점 추진철회와 대형유통점 합리적 규제 정책 수립 촉구를 위한 기자회견'을 가졌다.

제주칠성로상점가진흥사업협동조합(이사장 강승미), 제주중앙지하상가상인회(회장 양승석), 제주중앙로상가번영회(회장 김동배), 신제주상가번영회 등 4개 단체가 '제주시상점가상인연합회를 구성했다.

중소상인들은 기자회견에서 "제주지역 풀뿌리 경제주체인 중소상인들이 체감하는 경제현실 역시 불안하고, 장사가 되지 않아 문을 닫는 점포가 갈수록 늘어만 가고 있다"며 "서비스 질개선 등 자정노력을 기울이지 않는 것도 아니지만 근본 문제들이 여전히 해결되지 않으면서 중소상인들이 삶을 옥죄고 있다"고 주장했다.

   
 
 
중소상인들은 "우리는 대형유통점에 비해 카드 수수료가 2배 이상 비싸는 등 심각한 차별을 받고 있다"며 "CCTV 정책 역시 대형유통점에는 제대로 설치하지 않으면서 상가지역에 배치되는 일관성 없는 정책으로 상인들의 불만과 소비자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중소상인들은 "제주도당국 역시 개발센터의 내국인면세점 이용제한 철회, 쇼핑아웃렛 재검토 등 지역상권과 충돌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하지만 중소상인에 대한 대책마련은 소홀히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중소상인들은 "한국은행 제주본부 자료에 따르면 이마트와 하나로마트, 홈플러스 등 매장면적이 1000평 이상인 대형매장 매출액은 16.2% 성장했지만 50평 이하의 소형매점은 매출액이 해마다 3.6% 줄어들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대형유통점인 롯데마트가 추진되면서 중소상인들의 불안감은 커지고 있다"고 호소했다.

중소상인들은 "과포화 상태인 제주지역에서 대형유통점이 추가로 생길 경우 양극화는 더욱 심화될 수밖에 없다"며 "한해 제주지역 경제에서 2700억원 규모의 자금이 역외유출돼 경제의 선순환 구조가 이뤄지지 못하고 있고, 역외유출 가운데 대형유통점의 차지하는 비중은 상당수"라고 주장했다.

중소상인들은 "지역상권의 생존권을 보장하고, 유통시장의 균형적인 발전을 위해 롯데마트의 입점이 철회돼야 한다"며 "도 당국이 행정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제주지역 유통산업의 균형적 발전을 위해 합리적인 규제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중소상인들은 "다른 자치단체에서는 지역산업 발전을 위해 이미 '대형유통점'에 대한 규제정책을 시행하고 있다"며 "도 당국은 특별자치도에 걸맞게 지역의 실정을 감안한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소상인들은 "도 당국은 왜곡된 유통시장의 균형 발전을 위해 대형유통점의 '영업시간 제한' '영업품목 제한'을 비롯해 '과당경쟁행위 제한' 등 불공정 경쟁행위를 규제할 수 있는 정책을 실천해야 한다"며 "우리 중소상인들도 지역경제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질높은 서비스체계를 확립하는 노력을 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