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 내 출범 예정…일부 인사주도 유치활동 ‘제동’걸려
청·장년 70~80명 반대서명 동참…‘위미1리 연청’도 곧 입장표명

▲ 지난달 14일 해군은 위미1리 지역에 대한 기초조사에 착수하면서 "위미1리를 해군기지 최적지로 꼽고 있다"고 발언해 파문을 일으킨 바 있다. 사진은 해군기지준비사업단 김동문 대령이 해군기지예상조감도에 대해 설명하는 모습.

지난달 14일 해군의 서귀포시 남원읍 위미1리에 대한 ‘해군기지 기초조사’ 착수와 ‘위미1리 최적지’발언으로 촉발된 위미1리 지역주민들의 해군기지 반대기류가 심상치 않다.

지금까지 해군기지건설과 관련한 위미1리 주민들의 입장에 대해 ‘해군기지 유치를 희망한 것 아닌가?’하는 시선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최근 위미1리 내에 ‘해군기지반대대책위원회’가 구성 막바지에 이르는 등 본격적인 반대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해군기지 유치가 주민 일부에 의해 기초조사 요구 등 일방적으로 추진돼 왔음을 반증하고 있다.

위미1리 해군기지반대대책위는 금명간 발대식을 열고 출범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최근 제주해군기지 후보지로 '급부상'한 위미1리 내의 지역주민들에 의한 본격적인 반대 움직임이어서 그 무게감이 다를 수 밖에 없다.

이에 따라 해군측이 제주도내 기지후보지로 물망에 올린 화순과 위미1리 두 지역에서 모두 반대대책위원회가 활동하게 돼 사업추진에 제동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해군측이 누차 강조한 기지건설 전제조건인 ‘주민동의 우선’원칙과 상충하기 때문이다.

▲ 지난 달 14일 위미1리에 대한 해군의 기초조사 착수와 '위미1리 최적지 발언'으로 위미1리내에서의 기지건설 반대움직임이 본격적으로 일고 있다. 위미1리 해군기지반대대책위원회가 금명간 발대식을 가질것으로 알려져 해군기지문제가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위미1리항 전경

위미1리 반대대책위를 준비하고 있는 한 관계자는 “대책위 구성은 이미 마무리 단계”라며 “이미 지역주민 청·장년 층 70~80명이 해군기지 반대에 뜻을 같이해 서명했고, 동참인원은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금주 내로 반대대책위 발대식을 열고 마을에 해군기지건설 반대를 표방하는 현수막을 게시하는 등 본격적인 반대운동을 펼칠 것”이라고 강조하고 “지금까지 알려진 위미1리 해군기지 유치 움직임은 지역 내 몇몇 일부 인사에 의한 일방적인 것이지 지역주민 전체의사나 목소리와는 무관한 것”이라고 목청을 높였다.

이 관계자는 “위미1리 해군기지 유치 움직임은 지난 2005년부터 김 모 前리장 등 극히 일부 몇 사람에 의해 해군 측과 물밑접촉 식으로 진행돼 왔다”고 지적하고 “모든 주민이 공론화할 수 있는 장을 만들지 않고 비밀리에 추진해온 기지건설 추진에 지역주민들은 분개하고 있다”고 격한 감정을 숨기지 않았다.

위미1리반대대책위는 출범과 함께 제주도군사기지건설반대대책위원회는 물론 안덕면대책위, 남원읍연합청년회 등 해군기지건설을 반대하는 단체들과 연대해 적극적인 행보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위미1리 연합청년회도 3월 중순경에 개최 예정인 임시총회를 통해 ‘해군기지에 대한 정확한 입장’을 정리할 것으로 알려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편, 해군기지다자협의체 회의가 오는 8일 오후4시 제주도청에서 개최될 예정인 가운데 제주도가 지난 달 하순 2박3일 일정으로 동해·평택·부산·진해 등 4곳의 현장 방문을 통해 수집한 해군기지건설 경제영향분석 자료에 대한 검증과정과 도민대토론회 시기 등이 이날 회의의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제주도가 경제관련 도민대토론회 이후 일정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을 갖고 있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이날 다자협의체 회의는 순탄치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는 경제문제에 이어 환경, 사회문화, 군사전략 등 해군기지에 따른 주제별 도민토론의 장이 필요함에도 ‘2차 도민토론회’를 사실상 마지막 토론회로 끌고 가려는 찬성측과 도의 입장에 반해 향후 단계적인 토론회 수순을 밟아야 한다는 반대측 입장이 충돌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