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단체 '6.25전쟁사' 기자회견…내일 4.3도민연대·도의회도 입장표명

국방부 산하 군사편찬연구소가 '6.25 전쟁사'를 통해 제주4.3의 역사적 진실을 왜곡한 것과 관련해 도내 4.3관련 단체들이 14일 오전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4.3에 대한 참여정부의 공식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했다.

제주도4.3사건희생자유족회(회장 이성찬) 제주4.3연구소(소장 이규배) 민예총 제주도지회(지회장 김수열)는 이날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 '6.25전쟁사'에서 기술된 제주4.3에 대한 왜곡은 희생자 및 유족들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할 우려가 있으며, 이는 제주도민을 무시하는 처사로서 결코 묵과할 수 없다"면서 "제주4.3사건에 대한 대통령의 사과문과 국방부에서 발간한 '6.25전쟁사' 내용이 판이하게 다른데 참여정부의 입장이 과연 무엇인지 밝히라"며 노무현 대통령에게 이에 대한 입장표명을 요구했다.

이들 단체들은 "정부기관인 군사편찬연구소가 국가의 공식적인 보고서를 애써 외면하고, 도민반발에 의해 4.3부분이 폐기된 '제주경찰사'나 냉전적 사고의 틀을 벗어나지 못한 기존의 군경자료만을 인용함으로써 심각한 오류와 왜곡에 이르게 됐다"며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의 편협된 시각을 비난했다.

4.3관련 단체들은 "특히 2만5천에서 3만에 이르는 주민희생을 철저히 외면한 것이나, 귀순한 주민들을 전원 귀가조치 시켰다는 왜곡, 제주공동체를 송두리째 삼키며 엄청난 희생을 몰고 온 중산간  초토화작전을 은폐한 것 등은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사실의 은폐이고 왜곡"이라면서 "국무총리는 '4.3중앙위원회' 위원장으로서 확실한 재발방지대책을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또 "4.3위원회 중앙위원이면서도 4.3진상보고서를 묵살한 국방부장관은 제주도민과 4.3유족에게 사과하고 '6.25 전쟁사'를 회수 폐기하는 한편, 이번 사태에 책임이 있는 군사편찬연구소장을 비롯한 관련자를 엄중 문책하라"고 촉구했다.

또 국방부가 "엄연한 사실왜곡으로 스스로 군인의 명예를 훼손하려 하지 말고, 잘못된 점은 인정하고 반성해 진정한 국민의 군대로 거듭날 수 있도록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한 후 "4.3희생자 및 유족들의 명예에 중대한 침해가 있을 것을 우려해 조만간 모든 법적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군사편찬연구소의 4.3역사 왜곡에 대해 이날 4.3관련 3개 단체가 공동기자회견을 가진데 이어 15일 오전에는 '제주4.3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도민연대'도 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밝힐 예정이다.

또 제주도의회도 15일 오후 후반기 4.3특별위원회 첫 회의를 갖고 이 문제에 대한 도의회의 대응방침을 마련할 예정으로 있는 등 제주4.3을 왜곡한 군사편찬연구소에 대한 도민사회 반발이 갈수록 확산되고 있다.

다음은 일문 일답내용

- 4.3에 대한 역사적 왜곡이 시도 때도 없이 이어지고 있다. 근본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한 것 아닌가.
"어제 3개 단체가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지금의 시점에서 필요한 대응방안을 중심으로 논의했다. 하지만 이번 문제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군·경을 중심으로 왜곡자료가 많이 있다. 근본적인 자료조사를 통해 왜곡된 자료에 대해서는 발본색원 하도록 하겠다. 이 문제는 4.3보고서가 건의한 7대 건의사항에도 들어있는 문제이다."

- 왜 자꾸 이런 왜곡이 나온다고 생각하나.
"6.25 전쟁사중 4.3관련 부분은 한 사람이 집필한 것으로 보인다. 한 사람의 역사인식에 대한 오류가 그대로 나타난 것이다. 과거의 왜곡된 자료를 그대로 인용하는 잘못된 역사인식이 그대로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 며칠 전 임종인 의원의 대정부 질의에 국방부 장관이 "왜곡하려는 것은 아니다"라고 답변했는데 이에 대한 입장을 밝혀달라.
"열린우리당 임종인 의원이 본회의에서 대정부 질문을 했고, 강창일 의원은 서면으로 공개질의를 했다. 국회법상 10일 이내에 답변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오는 19일이 답변 시한이다. 우선은 국방부장관의 답변을 듣고 대응책을 강구하겠다. 지난번 본회의에서 답한 국방부장관의 발언은 대단히 피상적이며 편파적인 발언이었다. 강 의원 서면질의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이 오면 이를 토대로 국무총리에 대한 항의방문 등의 대책도 세우도록 하겠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