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미1리발전협의회, 21일 기자회견열어 총회 재소집 요구

▲ 위미1리발전협의회가 21일 서귀포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18일 위미1리 마을총회는 의결과정이 잘못됐다며 인정할 수 없다고 밝히고 재의결할 것을 요구했다. <사진=서귀포신문 제공>

지난 18일 위미1리 마을총회에서 해군기지반대를 결의한 것과 관련해 위미1리발전협의회측이 인정할 수 없다며 재의결 절차를 요구했다.

위미1리 해군기지유치를 사실상 찬성해온 위미1리발전협의회는 21일 오전 11시 서귀포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요구했다.

기자회견 직전, 발전협의회 현보성 사무국장은 <제주의 소리>에 “3월18일 개최한 마을총회는 민주적인 방법과 절차에 따라 전 주민이 자유로운 의사표시를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다”라고 말했다.

현 사무국장은 “절차상 문제가 있었다. 총회는 마을규약에 따라 치러져야 한다”면서 “마을규약에 따르면 의결권은 마을 운영비를 납부하는 정회원이 갖는 것인데 이날 참석한 주민들중에는 비정회원도 상당수 있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당시 반대측 주민들의 동요에 의해 거수투표 방법으로 결정한것은 부당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발전협의회 측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다시 마을총회를 소집해 의결할수 있도록 조치하라고 촉구했다.

이런 지적에 대해 위미1리 범리민해군기지반대대책위측은 “거수투표를 문제 삼는 것은 상식밖이다. 총회자리에서 비밀투표를 할 것인지, 거수투표를 할 것인지 주민들에게 물었고 주민들이 거수투표로 할 것을 결의했다”면서 “국회에서도 의결방법으로 사용하는 거수투표자체를 문제 삼는 것은 잘못”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대책위측은 “정회원 자격문제도 마을운영비를 내는 주체가 세대별로 납부를 하고 있으므로 세대구성원 중 성인은 모두 정회원에 해당한다”며 “미리 마을에서 정식 공고한 총회에서 의결된 내용이 본인들과 다른 입장이라 해서 절대다수가 의결한 내용을 문제 삼는 것은 비상식적이다. 또한 당시 회의를 인민회의 운운하는 것은 마을주민들에 대한 심각한 모독”이라며 총회의결절차와 결과에 아무 문제없음을 강조했다.

한편, 이날 발전협의회 기자회견에는 권병우·고태룡 공동대표, 현보성 사무국장, 고승·김용찬 운영위원 등 5명이 참석했다.

▲ 발전협의회 권병우 공동대표(오른쪽)가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서귀포신문 제공>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