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청와대·총리·국방부·해군 등에 ‘결사반대’의지 재천명한 호소문 보내

서귀포시 남원읍 위미1리 해군기지 건설문제를 놓고 지역주민들의 유치반대여론이 더욱 확산되면서 주민 스스로 여론홍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위미1리해군기지반대범대책위원회(장건환·오동옥·고영민 공동대표)는 최근 청와대와 국무총리실, 국방부장관 등 정부 관계기관 등에 호소문을 보내고 위미1리 주민들의 해군기지 유치불가입장을 재천명했다.

호소문은 청와대와 국무총리, 국방부장관, 해군참모총장,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서귀포시장, 남원읍장 앞으로 각각 발송됐다.

반대대책위는 호소문에서 “평화로운 농어촌이었던 위미1리가 해군기지 건설계획으로 커다란 고통을 겪고 있다”면서 “해군은 위미1리를 유력한 기지 후보지로 선정하고 각종 조사와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홍보사업을 진행하면서 주민들간 불화가 발생하는 등 여러 가지 폐해가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반대대책위는 “농사와 해녀들의 물질로 평화롭게 살아온 우리 위미1리 주민들은 해군기지건설계획으로 삶의 터전을 빼앗길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에 잠 못 이루고 있다”며 “게다가 해군측의 비공식적인 주민접촉이 계속되면서 주민들간의 불화도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반대대책위는 “우리 주민들은 해군측이 마을에 보내준 자료들을 심사숙고하게 검토하고 마을총회와 투표라는 민주적 절차에 의해 해군기지건설을 생사를 걸고 반대하기로 의견을 결집했다”고 강조하고 “또한 마을의 미래를 책임져 나갈 마을청년들도 청년회 총회와 투표를 통해 해군기지 건설계획과 관련해 ‘건설반대입장’을 의결한바 있다”고 밝혔다.

반대대책위는 이어 “그동안 ‘주민동의’없이는 해군기지 건설은 없다고 수없이 천명해온 해군이 이에 와서 말을 바꾸어 ‘도민동의’라느니 ‘지역주민이 반대해도 국책사업이기에 추진해야 하느니’라는 말로 위미1리 해군기지 건설 강행입장을 노골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반대대책위는 “지역주민들의 민주적 결정내용을 무시하면서 추진되는 국책사업이라면 이미 국책사업의 가치를 잃어버린 사업일 뿐이다. 말을 바꾸어가면서 추진되는 국책사업이 시정잡배들의 행태와 무엇이 다르겠느냐?”며 강도높게 성토하고 위미1리 마을총회 결정사항을 존중해 줄 것을 호소했다.

반대대책위는 이에 해군측의 위미1리 해군기지건설 행위를 중단시켜 줄 것을 강력히 요청하고 “위미1리 해군기지 건설계획을 즉각 폐기해 마을의 평화가 수습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지 말아야 한다”면서 “작은 농어촌 마을의 평화와 안목을 깨트리는 일이 없도록 관심을 가져달라”고 강력히 호소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