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지사,31일 FTA협상 연장다른 긴급대책회의 주재"계절관세 절대 수용 못해"부지사·조합장 협상장 급파

▲ 김태환 지사가 한미FTA협상 시한이 이틀 연장된데 따라 31일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감귤류에 대한 대책을 논의했다.
한미FTA협상 시한이 이틀 연장돼 협상타결이 거의 임박한 가운데 제주도도 이에 맞춰 거의 비상사태로 움직이고 있다.

한미FTA 장관급 협상 타결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31일 새벽까지 집무실에서 감귤관련 공무원들과 대책을 논의했던 김태환 지사는 31일 낮 비상대책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현재 FTA협상에서 논의되고 있는 계절관세를 결코 수용할 수 없다는 뜻을 재확인했다.

또 이를 위해 김한욱 부지사와 농감협 조합장 등을 협상장으로 급파키로 했다.

제주도는 주말인 31일 낮12시 도지사 집무실에서 김태환 지사 주재로, 양대성 도의회의장, 안동우 도의회 농수축지식산업위원장, 강지용 감귤특별대책위원장, 김상호 농협 제주지역 부본부장, 강희철 제주감협협의회장, 김기훈 감협조합장, 고창효 농업인단체협의회장, 김순선 도생활개선회장, 고영천 한농연 제주도연합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한미FTA협상이 이틀 연장된데 따른 제주도 차원의 대책을 논의했다.

김 지사는 “지금까지 제주의 생명산업이 감귤류가 농업분야 1531개 협상품목 중 쇠고기와 함께 초민감품목으로 분류돼 협상의 마지막까지 올 수 있었던 것은 수차례 협상장을 찾아다니며 한미 양국에 제주감귤의 절박함을 설득했기에 가능했다”면서“협상의 최대 쟁점품목으로 부상한 감귤류가 협상에서 반드시 우리 뜻이 반영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총력을 기울여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지용 감귤대책위원장은 “협상이 막바지로 치달으면서 감귤류에 대해 계절관세 적용이야기가 나오고 있으나 우리는 결코 이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에서 한발도 양보할 수 없으며, 쌀과 같이 대응하게 협상해야 한다는 우리의 입장을 계속 견지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언론에서 계속 감귤류는 계절관세가 적용돼 오렌지 시장이 사실상 개방된다는 보도가 계속 이어지면서 상당히 상기괸 분위기 속에서 진행된 이날 회의에서 김기훈 감협조합장은 “우리는 쌀과 같이 대응한 입장이 아니면 제주에서 민란이 일어난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지금까지 임해 왔다”면서 “제주감귤을 위기로 몰아넣을 계절관세는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우리의 뜻을 정부에 분명히 전달해야 한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이날 회의에서 이미 협상장에 제주도의 뜻을 전달하기 위해 서울길에 오른 김한욱 행정부지사, 차우진 친환경농축산국장외에 안동우 도의회농수축지식산업위원장 김기훈 감협장, 강희철 감귤협의회장, 고남숙 중문농합장, 고창효 도농업인단체협의회장도 추가로 협상장을 찾아 제주도민의 분명한 뜻을 전달키로 했다.

한편 김 지사는 한미FTA협상 타결시한이 30일 자정을 넘어서까지 집무실에서 대기하며, 관련 공무원들로부터 협상소식을 계속 보고받고 대책을 논의하다 협상이 4월1일까지 이틀간 연장됐다는 소식을 들은 후 31일 새벽3시쯤이 돼서야 청사를 나섰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