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해군기지 결사반대’의지 재천명, 1일 일정취소에 ‘항의’할 듯

해군기지문제로 지난 1일 예정됐던 김태환 지사의 위미1리 방문이 전격 취소돼 도의회 군사특위가 도지사의 출석요구를 결의하는 등 파문이 커진 가운데 김 지사가 4일 오후 5시에 위미1리를 재방문하기로 했다.

제주도 해양수산본부는 3일, 위미1리해군기지반대대책위 집행부와 이 같은 일정에 합의했다.

이에 따라 주민들은 ‘해군기지반대’의 분명한 지역정서를 김 지사에게 전달하고, 지난 1일 ‘신변안전’을 문제로 방문이 취소된 것에 대한 항의의사를 분명하게 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당초 지난 1일 오후5시에 예정됐던 김 지사의 위미1리 방문은 김 지사의 해군기지와 관련한 로드맵 발표 이전 해당 후보지 지역주민들의 정서를 직접 현지에서 확인하라는 주민들의 요청에 의한 것이었다.

그러나 방문 당일 김형수 서귀포시장과 도 해양수산본부 관계자 등이 위미1리를 사전방문해 김 지사의 ‘신변안전’ 문제를 주민들에게 요청하는 과정에서 이견이 생겨 돌연 방문일정이 취소됐었다.

이에 대해 김형수 서귀포시장은 “지사 방문 당일 주민대표자들과 간담회를 갖던 중 주민들이 예민해있는 상태라 다음날 주민대표자들과 지사가 따로 만나는 것으로 합의한 것이지, 일방적으로 취소한 것이 아니”라고 해명했었다.

그러나 주민들은 “지사가 주민들과 간담회를 갖기로 이미 예정돼 있는 일정에 앞서 김 시장 방문 자체가 압력이었고, 더군다나 김 지사의 방문 조건으로 머리띠와 몸에 두른 휘장도 벗을 것을 요구해 결렬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로 인해 주민들은 1일 이후 사흘째 리사무소에서 철야농성을 벌이는 등 반발이 더욱 커지고 있고, 오는 6일 오전11시 도청 앞에서의 항의시위를 예고하는 등 파문이 커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2일 제주도의회 군사기지특위도 김 지사의 위미1리 방문일정 취소 건을 긴급안건으로 상정해, 10일 오전 11시 도지사를 군사특위에 출석시킬 것을 만장일치로 결의하는 등 파장이 식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4일 김 지사의 위미방문이 해군기지와 관련한 지역주민은 물론 도민사회의 찬반여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