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종 "오렌지 장기저장 못해"…계절관세 '전략 실패' 부인

한미FTA협상을 최종 타결 지으며 감귤에 대한 계절관세를 도입한 장본인으로 알려진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이 전략적 실패로 평가되는 ‘9~2월 계절관세’를 놓고 미국과 끝까지 싸운 것이라면서 하등이 문제가 없음을 강조해 제주지역사회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은 4일 국회 통일외교통상위원회에 출석, 한미FTA 협상결과를 보고하는 자리에서 “오렌지는 감귤 수확기인 9월부터 2월까지 현행관세가 그대로 유지된다”면서 “‘2월’을 갖고 끝까지 싸웠다. (2월에) 구정이 포함돼 (감귤) 소비가 많기 때문에 (한미 양국에서) 누가 (2월을) 양보하느냐가 핵심의 초점 이었다”고 말했다.

김 통상교섭본부장은 이어 "저장기술의 발달로 미측이 비수확기에 낮은 관세로 수출한 뒤 수확기에 팔 경우 감귤이 위협받는다고 염려하는 목소리가 있다"고 먼저 말을 꺼내고는 "굉장히 사실이 왜곡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김 본부장은 “미국 오렌지 수확기는 6월말에 끝나고, 감귤 수확기는 10월”이라면서 “(오렌지를) 3개월 이상 장기 보관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오렌지 저장기간은 6주에서 많아야 8주로 당도도 많이 떨어지고, 2주 경과해도 15% 이상 부패한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 생산지에서 한국으로 운송하고, 판매가 되기까지는  5주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를 저장했다가 많이 판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며 낮은 관세로 들어오는 오렌지 수입이 노지감귤에 피해를 주지 않을 것임을 거듭 강조했다. 

김 본부장의 발언은 노지감귤이 생산되지도 않는 9~10월을 계절관세로 적용해 만감류 시장을 사실상 미국에 내준 자신의 정책적 실패를 인정하지 않는 것으로 앞으로도 상당한 논란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