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대책위, 16일부터 도청 앞서 항의피켓시위 펼쳐
4·13강제연행과 일방적 기지강행 의도 강력히 항의

“제주도의 미래, 군사기지에 맡길 수 없다. 자격 없는 도지사가 해군기지 웬 말이냐! 일방적인 강행추진을 중단하라”

제주해군기지건설 중단을 촉구하는 도내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지난 4·13 도청 앞 강제연행과 기지강행 움직임을 규탄하는 피켓시위를 16일부터 시작했다.

이날 오전 8시40분부터 시작된 도청 앞 항의피켓시위는 도내 시민사회단체 회원 20여명이 함께 해 오전 9시 30분까지 진행됐다.

이날 도민대책위 소속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은 “지난 4·13일 국방부장관의 기습적인 비밀방문에 항의하는 도민들을 유린하고 강제연행하는 등 기지강행 의도를 밝힌 김태환 도정을 규탄한다”며 “시한부 도지사는 해군기지 문제에서 당장 손을 떼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도민대책위 회원들은 “지난 13일 강제연행자는 모두 석방됐지만 여전히 검찰수사가 계속 진행중이고 도지사는 도민을 유린해놓고 해외투자유치를 명분으로한 ‘외유’ 중”이라며 “신부와 수녀님, 도의원들까지 강제연행한 4·13 사태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또 “도민의견수렴이라는 명분으로 형식적인 여론조사를 통해 해군기지를 강행하려는 김지사는 도민에 사과하고 퇴진하라”며 김태환 지사를 향한 비판강도를 더욱 높였다.

또한 “김지사가 밝힌 여론조사 로드맵은 그것이 타당성도 없고 도민의견 수렴을 위한 절차로서의 신뢰성도 가질 수 없는, 단지 국방부의 선택을 위한 장소결정용 여론 조사”라고 단호히 지적했다.

도민대책위 회원들은 “국방부와 제주도는 더 이상 경제논리로 도민의 여론을 호도하지 말고 제주해군기지의 실체부터 솔직하게 공개하라”며 성토하기도 했다.

이날 시작된 항의피켓시위와 관련, 제주도군사기지반대도민대책위원회는 향후 군사기지철회계획이 발표될 때까지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서 계속 피켓시위를 이어갈 것이라는 뜻을 분명히 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